인천시 25일 열린 ‘자체매립지 해법 찾기 토론회’에서 자체매립장 조성계획 밝혀

[인천뉴스=이연수기자]인천시가 3-1매립장을 끝으로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를 실현하기 위해 자체 매립지 조성에 나선다.

25일 오후 1시 30분 인천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자체매립지 해법 찾기 토론회’에서 백현 인천시 환경녹지국장은 발제를 통해 “인천시가 년 77,052톤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15만㎡ 미만 규모 1개소 이상 쓰레기 자체매립장을 조성해 직매립제로화와 친환경매립을 실현”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백 국장은 특히 인천시가 공동 대체매립지와 자체매립지 조성이라는 투트랙 방식으로 진행하는 이유에 대해 “수도권쓰레기매립지로 인해 시민들이 33년(1992~2025년)간 피해를 보고 있는 만큼 2025년 종료는 당연하다”며 “현재 3개시·도가 공동대체매립지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오는 2025년까지 확보하지 못할 경우, 4자 합의에 의해 3-2공구 106만㎡ 추가 개방해야 해 시는 4자 합의를 지키면서 매립지를 종료하기 위한 자체매립지 조성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폐기물관리법’ 및 ‘지방자치법’에 따라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에 입각해 지방자치단체별로 처리하는 것은 ‘환경정의’에도 부합하는 것”이라며 “가연성 폐기물을 소각 처리하고 소각재만 매립하는 것을 전제로 20년간 사용할 수 있는 자체매립장을 조성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이어 자체매립지를 확보 관련해서는 “주민 동의 없이 사업추진 불가하다. 공론화 과정을 통해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 중심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시민과 기초자치단체 모두가 함께 동참하고 숙의해 해결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즉 소각재·불연물매립·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을 통해 3-1매립장을 끝으로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백 국장은 또 자체매립장 입지결정 주변지역 지원 관련해서는 “‘현행 수도권매립지 지원 수준+α’를 기본으로 해당지역 주민들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한 수용성을 갈등을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윤하연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인천시 자원순환도시 실현을 위한 친환경매립지 조성방안’ 발제를 통해 대체매립지 조성과 함께 소각시설 현대화(확충) 및 공공 재활용품 선별시설 확충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또 폐기물 매립으로 인한 환경 피해 최소화 방안으로 ▲매립지 내 악취저감(매립시설 밀폐 또는 지하화, 악취방지시설 확충, 주변지역 환경모니터링 강화) ▲폐기물 수송도로 환경개선(경관녹지 조성, 방진벽 설치, 반지하화 추진) ▲매립지 완충녹지 조성(매립지 주변 경관 개선, 환경오염물질 확산 방지)을 제시했다.

김미경 갈등&치유 플랫폼 너울 대표는 ‘환경기초시설 조성과 주민수용성’을 주제로 공공갈등의 역사와 현주소를 짚고 주민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원혜욱 인하대학교 부총장이 좌장을 맡고 백진기 서구오류지구연합회장, 강원모 인천시의원, 심형진 인천환경운동연합 대표, 최진형 가톨릭환경연대 대표, 변병설 인하대 교수, 김민재 경인일보 인천본사 정치부 차장이 나서 열띤 토론을 이어나갔다.

특히 토론을 통해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를 위한 선결과제와 현 매립지 관련 정책 점검 및 보완의 시급성 그리고 입지지역 주민과의 갈등해결 최소화 방안 등에 대해 심도 깊은 제안들이 나왔다.

토론회 시작부터 끝까지 자리를 지키고 청취한 박남춘 시장은 마지막 인사를 통해 "4자합의란 선결된 법적 제약으로 어려움이 있지만, 시장으로서 수도권매립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나가고 싶다"며 "합리적 대안을 찾고 공론화 과정인 강연과 토론 등 시민에게도 최선을 다해 동의를 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는 이번 토론회 결과를 토대로 오는 8월 인천시공론화위원회 1호 의제로 자체매립지 조성 현안을 상정할 계획이다. 

토론회 및 공론화 과정을 거친 이후 8월 말경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 및 타당성 용역을 발주한다는 방침이다.

▲ 토론회후 단체 기념 촬영 ⓒ 인천뉴스

한편 이날 토론회는 시와 27개 시민사회단체가 공동 주최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