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9.20 금 17:42
ⓒ1998 남동신문 창간 → 2003 인천 최초 인터넷신문 인천뉴스 창간
상단여백
HOME 경제/IT
인천시, 루원시티 중심상업용지 매각·문화공원 조성 사업 "가속화"루원시티 단지조성공사 공정률 65%
▲ 문화공원 조감도 ⓒ 인천뉴스

인천시가 서북부의 중심, 원도심 부활의 견인차 역할 기대하며 루원시티 중심상업용지 매각 추진과 시민들을 위한 문화공원 조성 사업에도 속도를 낸다.

루원시티 사업은 2006년 시작된 사업이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사업이 지연되다가 2015년 공동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사업정상화 합의 후 다시 추진된 사업으로 2020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병용 인천시 도시개발계획과장은 29일 오후 2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루원시티 중심상업용지 매각과 원도심 환경 개선과 관련하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7월 현재 루원시티 단지조성공사 공정률은 약 65%로 연말에는 서곶로 등 주요 도로가 개설될 예정이며, 토지는 가처분용지(매각용지) 약 50만㎡ 중 30만㎡인 약 61%를 매각해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최근 매각된 9획지 약 33,803㎡는 감정평가가격 대비 120~168% 높은 가격으로 낙찰되었으며 주상복합용지 1·2·3블록에서 분양한 SK 리더스 뷰의 평균경쟁률은 25:1, 지웰시티 푸르지오는 11:1로 1순위 마감되어 인천시에서는 인기가 높은 지역이다.

▲ 중심상업용지 위치도 ⓒ 인천뉴스

시는 최근 부동산 경기가 하향세임에도 루원시티 토지매각 및 분양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철도와 도로 등 일대 교통망이 대폭 확장되며 루원시티가 역세권 반열에 오른 만큼 대형필지인 중심상업용지를 매각할 골든타임으로 판단해 8월 매각을 추진한다.

 중심상업용지는 전체 규모 80,550㎡인 4개 필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루원시티 사업구역의 중심부에 위치해 루원시티 개발사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 토지매각현황도 ⓒ 인천뉴스

 8월 토지매각대상은 대형필지인 중심상업용지 3·4블록 55,481㎡로 2필지를 일괄매입하는 신청자를 우선 낙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중심상업용지 1·2블록은 3·4블록 매각결과를 검토한 후 올해 안으로 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인천 서북권의 중심이 되는 상업기능과 앵커시설을 유치하기 위해 중심상업용지 4블록에 문화 및 집회시설, 교육연구시설, 판매시설 중 소매시장의 용도가 건축연면적 66,000㎡ 이상이 되도록 실시계획 변경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성을 높이고, 시민들이 상업시설은 물론 문화·휴식 공간을 활발히 이용할 수 있도록 중심상업용지(4개 필지), 인천 도시철도 2호선 가정역 및 청라~강서 간 BRT를 입체공공보행데크로 연결하는 계획 등도 포함되어 있으며 7월 10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자문을 받은 상황이다.

▲ 도시균형계획국 김병용 도시계발계획과장과 임철희 공공디자인팀장이 29일 시청 기자회견실에서 '루원시티 중심상업용지 매각 추진' 및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종합계획 수립'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인천뉴스

김병용 도시개발계획과장은 “사업이 마무리 되는 2020년 말에는 300만 인천시민이 가정역을 이용해 중심상업용지 중간에 위치한 문화공원에서 버스킹 공연과 바닥분수 그리고 가족이 함께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될 것”이라며 “루원시티가 인천 서북부지역의 새로운 도심 역할과 인천균형발전의 중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8월에 매각을 추진하는 중심상업용지 3·4블록에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양순열 기자  press@incheonnews.com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순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HOT ISSUE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