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이전 개관식

 

인천 미추홀구 용현2동 LH미추홀3단지에  토지금고 마을박물관이 새롭게 문을 연다.

미추홀구는 29일 이전 개관식을 열고 이전 개관과 함께 ‘토지금고’라고 불리던 용현2동과 5동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상설전시와 기획특별전시 ‘토지금고에 살다 – 떠나온 사람들을 품은 집’을 새롭게 선보였다.

지난 2015년 10월 용현5동 용정근린공원에 문을 연 토지금고 마을박물관은 미추홀구와 인천시립박물관이 힘을 합친 첫 번째 마을박물관으로,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무상임대협약에 따라 LH미추홀3단지 주민편의시설로 이전한 것이다.

내년까지 이어지는 이번 기획특별전시는 타지에서 토지금고로 떠나온 주민일상이 담긴 집 이야기로 꾸몄으며, 주민으로 구성된 마을큐레이터의 생생한 마을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운영시간은 매주 화요일~토요일 오후 2~5시다.

이날 개관식에는 김정식 미추홀구청장과 배상록 미추홀구의회 의장, 마을큐레이터 등 지역 주민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미추홀구 두 번째 마을박물관인 쑥골 마을박물관은 지난 5월 도화 2·3동 행정복지센터 4층으로 이전 개관해 기획특별전시 ‘도화동의 과거와 현재’를 전시하고 있다.

또한, 용현1·4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 있는 세 번째 마을박물관인 독정이 마을박물관은 오는 10월에 기획특별전시를 시작할 예정이다.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은 “마을박물관은 주민 삶을 주민이 직접 전시하고 운영한다는 점에서 타 지자체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빠르게 변하는 현 시대에 우리 구의 옛 모습을 수집하고 보존하는데 마을박물관 역할이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