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료전지(주)"민관조사용역기관 선정 실패 등 진전 없어 공사재개 불가피"

인천 동구에 건립예정인 인천연료전지 사업 관련, 민관협의체 무산에 이어 3자합의에 의한 조사용역기관 선정도 실패하자 인천연료전지(주) 측이 10월 중 공사재개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안전성 등을 우려해 사업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주민과 시민 단체가 10일 동구청 앞에서 수소발전소 행정지원 중단 약속 이행 촉구할 예정인데다가 14일 합동주민설명회가 예정돼 있어 마찰이 우려되고 있다.

전영택 인천연료전지(주) 대표는 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관조사를 통해 연료전지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가 해소되기를 기대해 왔지만 지금까지 전혀 진전이 없는 상황이 되어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며 “당초 예정대로, 공사업체 선정 등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10월 중에 공사를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천연료전지 건립사업은 민관협의체 대화 노력이 무산된 이후 지난 6월 19일 인천시·동구청·비대위 간 3자합의(연료전지에 대한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 구성·조사 및 조사기간에 중 공사중단 요청 내용 등)를 통해 양 측의 입장을 조율해 왔다.

전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동구청에 민관조사를 10월 초순까지 마무리해 줄 것을 요청하고 공사중단 요청을 수용했다. 또 지금까지 31회에 걸쳐 연료전지 시설견학을 시행(주민 315명 참여)하고, 57회에 걸쳐 크고 작은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주민들의 이해를 제고하고자 노력해왔다”며 “공사 재개 이후라도 조사용역기관이 선정 되는 등 진전이 있을 경우에는 공사 진행 중이라도 조사에 협조할 것”이라는 말로 사측의 현재 입장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주민펀드, 주민환경감시단 구성운영, 법정지원금 이외의 추가지원 등 지역상생방안에 대해서는 구체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계속 협의해 나갈 것”과 “특히 7% 수준의 이자를 지급하는 주민펀드 또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시행방안을 마련해 실행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공사 과정에서는 지역 업체를 최대한 활용하고, 직원 채용 시에도 동구지역 응시자에게 가점을 부여해 우대할 것”이라는 말로 지역상생방안 마련 의지를 강조했다.

인천연료전지(주)의 공사재개 입장 발표에 비대위측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비대위측은 현재 긴급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으며 오는 10일에는 동구청 앞에서 수소발전소 행정지원 중단 약속 이행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이와 별개로 정부와 수소환경전문가 합동주민설명회가 오는 14일 예정돼 있다. 주민들의 안전 및 환경에 대한 우려가 해소될 수 있는 방안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