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28~29일 ‘제1회 연구하는 시의회 정책 톡톡 페스티벌’에서

▲ 박남춘 인천시장이 29일 인천광역시의회에서 열린 '인천광역시의회 정책 페스티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인천뉴스

올해 초 출범한 인천 ‘평화도시조성위원회’에서 제안한 한강하구중립수역 뱃길복원 및 서해평화호(가칭) 운항 의미와 전망을 짚어보는 정책세미나가 열렸다.

인천시의회 ‘인천남북교류협력사업 과제개발 연구회(대표 조성혜 시의원)’가 준비·진행한 ‘서해평화호 띄우기, 의미와 전망’ 정책세미나는 29일 오후 1시30분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는 28일과 29일 이틀에 걸쳐 정책개발 연구 성과를 시민들과 공유하고 토론하기 위해 열린 ‘인천시의회 정책 페스티벌’ 일환이다.

특히 이날 열린 서해평화호 사업 관련 정책세미나에서는 참여한 토론자들 모두 한반도 평화정착 마중물 사업이자 평화체험, 나아가 평화도시 인천의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업이라는 점과 현재 남북관계 교착국면에서는 민감한 여러 가지 제약에 따른 검토가 필요한 만큼 세부적이고 다각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을 표명했다.

인천시 입장에서 서해평화호 사업에 대한 검토의견을 내놓은 이용헌 인천시 남북교류협력담당관은 “현 군사 분야의 남북대화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는 사업의 성패를 가늠할 수 없다는 점”과 “기반시설 정비나 항로 준설 필요 그리고 운영주체 및 비용 문제” 등을 지적하고 단계적인 중장기 계획을 통한 실현에 무게를 둔 제언을 했다.

이는 한강하구 공동이용과 뱃길을 활용한 황해도 지역과의 교류협력 가능성 타진은 비핵화 및 남북관계 개선이 이뤄져야 가능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과제가 될 수밖에 없다는 의미로 읽힌다.

▲ 29일 '서해 평화호 띄우기, 의미와 전망' 세미나 ⓒ 인천뉴스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뱃길복원, 항로준설을 핑계로 한강하구 모래를 퍼내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상업이나 관광을 목표로 한 한강개발 신호탄이 아닌, 한반도 자연생태보전을 전제로 한 남북문화교류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반도에 있는 3대 생태축(서해안 도서지역과 갯벌, 백두대간, 그리고 비무장지대<DMZ>와 한강하구중립수역) 중에서도 특히 2개의 생태축이 교차하는 강원도 향로봉 지역과 강화와 교동도 한강하구 지역은 자연환경이 가장 우수한 곳이다”며 “한반도 생태계의 최후의 보루인 한강하구 중립수역 생태보전이 최우선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28~29일 이틀간 진행된 ‘제1회 연구하는 시의회 정책 톡톡 페스티벌’은 1일차인 28일에는 인천연구원의 최신 연구 성과 공유토론회로 ▲기획행정 분야-인천시 마을공동체 정책의 방향 전환 모색 ▲문화복지 분야-인천시 관광정책 변화와 미래 과제 ▲산업경제 분야-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 대비 인천시 단계별 추진과제 ▲건설교통 분야-경인고속도로 주변 도로여건 변화에 따른 교통개선 방안 ▲교육 분야-2018 인천점검, 도약을 위한 제언(교육) 등 총 5개 정책과제가 논의됐다.

2일차에는 인천시 예산의 올바른 정책연구회(대표의원 민경서), 공항경제권 정책연구회(대표의원 조광휘), 인천시 고려인의 이주배경과 문화적응 경험 연구회(대표의원 김국환), 인천지역 소비행태 개선연구회(대표의원 이병래), 도시재생 뉴딜정책 연구회(대표의원 안병배), 정책개발연구리셉션회(대표의원 손민호), 인천 남북교류 협력사업 과제 개발연구회(대표의원 조성혜), 인천시의회 환경기반시설 연구회(대표의원 강원모), 인천형 자치분권 연구회(대표의원 남궁형)가 각 연구회별로 주제를 정해 정책세미나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