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서구현안 주민설명회 열려

▲ 인천시는 4일 청라호수도서관 2층 다목적강당에서 ‘서구지역 현안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 인천뉴스

인천시 서구 청라소각장 현대화 사업을 두고 시와 주민들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인천시는 4일 오후 2시 서구 청라호수도서관 2층 다목적강당에서 ‘서구지역 현안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해 청라주민들과 처음으로 직접 소통에 나선 박남춘 인천시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청라소각장 증설은 하지 않겠다. 다만 시정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이전·폐쇄 포함해 학술적 용역을 실시해 결정하겠다”며 “신봉훈 소통협력관이 지속적으로 주민협의체와 만나 논의를 이어나가며 해결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시가 기존 청라소각장을 폐쇄하거나 이전하는 내용을 포함해 타당성 검토 용역을 진행한다는 뜻으로 읽힌다. 또 소각장 현대화 사업 관련해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용역 진행 과정에서 주민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청라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청라총연합회(이하 청라총연)는 이에 “시는 주민을 기만하는 꼼수를 멈추고 청라소각장 폐쇄”할 것을 주장하며 “주민들과 소통 없이 현대화사업 용역발주공고를 내고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자 ‘청라’도 아니고 ‘서구지역 현안 주민설명회’를 열고 시장이 소통한다고 생색을 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 서구지역 현안 주민설명회 ⓒ 인천뉴스

청라총연은 “이런 식으로 주민을 기만하고 우롱하는 주민설명회를 왜 하는지 모르겠다”며 “용역은 진행하겠다면서 주민협의체와 논의를 하겠다고 하는데, 이제 와서 협의체를 구성해서 뭘 어쩌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자유한국당 이학재 국회의원은 “대체매립지 전제는 수도권매립지 폐쇄이다. 마찬가지로 청라소각장 용역도 폐쇄를 전제로 한 용역이어야 한다”며 “폐쇄가 아닌, 현대화 사업 용역은 청라소각장 영구화하겠다는 것이다”는 말로 ‘폐쇄’를 전제로 한 용역 추진 의견을 내놨다.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서구갑 지역위원장은 “시장은 청라소각장 종료 시기를 명확하게 밝혀줘야 한다”며 “특히 시는 각 구별 또는 권역별 소각장 자체적 준비 등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라총연은 설명회에 앞서 오후 1시부터 청라소각장 현대화사업에 반대하는 내용이 적힌 피켓을 들고 ‘소각장 폐쇄’ 구호를 외쳤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한 60대 주민은 “지난 2002년 청라소각장 가동 이후 악취 등 환경피해를 입고 있다”고 호소하며 “죽기 전까지 폐쇄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한숨을 내쉬기도 했다.

한편 청라총연은 지난 1일, 인천시청 앞 광장 애뜰에서 청라 소각장 폐쇄를 요구하는 야간집회를 열었으며 지난해 11월 청라 내 43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명의로 '소각장 폐쇄'를 요구하는 공동선언문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 3월에는 청와대 앞에서 총집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