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 대상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행정감사 지적 쏟아져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 자체감사에서 직원이 관용차량 하이패스 카드를 빼내 개인용무로 14번 사용하는 등 50~70여 건의 부적절한 업무건수가 드러나는 등 붉은 수돗물 사태 여파가 잦아들지 않고 있다.

13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에서 열린 상수도사업본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윤재상 의원은 “부서업무추진비 및 상수도요금 결손처분 사례 등을 비롯해 심지어 관용차량 하이패스카드를 평일 일과 후 14번이나 개인용무로 사용한 내역 등 엄중처벌 건이 자체감사에서 적발됐다"며 “향후 같은 사례가 반복되지 않게끔 자성할 것”을 당부했다.

그는 이어 “급수공사 신청 및 각종 민원 질의에 대해 담당공무원들이 굉장히 불친절하게 응대하여 민원인들의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며 “철저한 친절교육의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적수사태 관련, 수돗물민간대책위원회와 3개지역별 피해대책위원회 그리고 수돗물평가위원회 등 인적구성 및 회의 수당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됐다.

조광휘 의원은 “서구와 달리 영종지역 피해대책위원회의 경우 특정단체로 구성된 점”을 지적하며 “수돗물사태 관련 막대한 피해보상 등이 지급되는 등 사태의 엄중성에 비해 대책위의 구성에 대한 기준이나 원칙이 미비했다. 이런 부분도 논의가 필요하며 관련 매뉴얼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영길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당시 준 재난급 초유의 상황이어서 의사결정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며 “상황을 종료하며 당시 관련 서류 등을 하나씩 들여다보며 나타나는 부족한 부분을 검토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대책위 인적구성 및 수당 관련해 강원모 의원은 “시민안전본부가 어떤 기준과 사유로 인적구성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특히 서구와 영종지역 피해대책위에 시민대의기관에서 선출된 사람(시·구의원)이 빠져있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회의 수당 지급 또한 피해지역에서 생업에 지장을 받으며 고통받았던 주민들 입장에서 보면 납득할 수 없는 비용이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