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 아라뱃길 기능재정립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 개최

▲ 14일 열린 아라뱃길(경인운하) 기능재정립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에서 서종국 인천대 교수가 발제를 하고 있다. ⓒ인천뉴스

정부가 당초 기대했던 경인아라뱃길의 물류· 운송 등 경제성 역할을 못하고 있다며 문화와 관광 등 시민휴식 친수공간으로 기능을 전환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카톨릭환경연대와 인천녹색연합,인천환경운동연합이 공동주최한 ‘경인운하 새로운 기능재정립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14일 오전 10시 인천 YMCA아카데미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특히 시민사회의 관심과 담론이 부재한 상황에서 내년 총선 행보를 염두에 둔 ‘아라뱃길(경인운하) 띄우기’가 표출되는 상황에서 냉정한 평가와 건전한 비판 그리고 지역사회 및 전문가의 의견을 집약해 새로운 동력을 부여하고자 마련됐다.

현재 환경부는 ‘경인운하 기능재정립을 위한 공론화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 용역 또한 진행 중에 있지만 인천지역 내에서는 최근 경인운하 현 실태 및 향후 발전적 기능과 관련한 논의가 한동안 이뤄지지 않아 관심과 담론이 부재하다. 

그런데 최근 내년 상반기 총선을 대비해 일부 정치인들이 정치적 소재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농후해지면서 정부의 공론화 과정이나 용역의 결과와는 별개로 지역의 의견이나 대안 모색 등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는 것이 이번 토론의 목적인 셈이다.

먼저 발제에 나선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예견된 실패! 책임은 누가?’라는 주제로 경인운하 추진과정 및 과거와 현재를 냉철하게 짚고 향후 과제에 대해서도 심도깊은 의견을 내놓았다.

장 위원장은 “경인운하는 처음부터 경제성과 환경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실패한 대규모 토목사업으로 특히 정치권은 추진과 보류 반복 등 사회적 갈등을 조장해왔다”며 “2조가 넘는 공사비뿐 아니라 현재까지도 엄청난 관리비를 투입하지만 수질은 최악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활성화명분을 내세운 재정투자를 지양하고 기능재정립을 위한 충분한 숙의과정을 통해 친수공간을 위한 수질개선대책 및 편의증진 대책이 우선해야 한다”며 “MB정부의 개발악법인 친수구역특별법 폐지 및 환경파괴와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수 있는 주변 그린벨트해제개발 문제” 등을 향후 과제로 제시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서종국 인천대학교 교수는 ‘바람직한 아라뱃길 활용과 기능재정립을 위한 정책제언’을 통해 “친수공간 재생전략 마련으로 물류운송공간에서 관광운하로 패러다임을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특히 아라뱃길의 관광수요와 잠재력을 고려한 기능재정립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그는 이어 “이를 위해서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는 법과 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으며 시대의 흐름 및 변화에 유연하게 발전해 갈 수 있는 방안 마련 필요”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특히 “‘아라뱃길 거버넌스’ 구축운영을 통해 지역의 목소리를 실질적으로 반영함과 동시에 인천시 또한 방관사에서 실질적 관리 운영권자로 나서서 올바른 방향정립을 선도해야”한다고 덧붙였다.

▲ 아라뱃길(경인운하) 기능재정립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에 배석한 토론자 ⓒ인천뉴스

발제에 이어 최중기 인하대학교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고 강원모 인천시의회 의원, 권창식 카톨릭환경연대 정책위원장, 김진한 인하대학교 교수, 이한구 전 인천시의회 의원, 장연규 인천환경운동연합 정책위원장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토론을 통해 나온 경인운하 기능 재정립방향 또한 발제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새로운 사업이나 기존 사업의 무리한 진행을 배제하고 수질문제 해결 및 친수(문화관광 및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의 전환 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