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명 주민, 21일 신항 건설 탄원서 우편 접수

- 연평도는 국가관리 연안항이지만 접안시설과 항만기능 열악

[인천뉴스=이연수기자] 서해5도 연평도 주민들이 연평도 신항 조기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시 옹진군 연평도 주민 413명은 21일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연평도 신항 건설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우편접수했다고 밝혔다.

주민을 대표해 탄원서를 접수한 박태원 서해5도 평화수역 운동본부 상임대표이자 전 연평도어촌계장은 “연평도 포격 이후 정부는 연평도에 5천톤급 선박 정박과 비상시 주민 대피, 영토관리, 정주여건 개선 등을 추진하고자 연평도를 국가관리 연안항으로 지정했지만 최근 9년여 간 아무런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며 “연평도는 특히 NLL 접경수역에 위치해 서해 평화수역과 공동어로구역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역할이 있는 만큼 신항 건설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연평도는 국가관리 연안항이지만 접안시설과 항만기능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육지와의 유일한 교통수단인 여객선은 물때를 맞추지 못하면 접안이 불가능하고, 불법조업 중국어선 단속 등을 위한 해양경찰 중형 경비정도 연평도에 정박하기가 쉽지 않아 해경은 매 출동시마다 인천 연안부두에서 2∼4시간가량 시간을 들여 경비업무를 보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

박 상임대표는 “상황이 이토록 절박한데도 기획재정부는 경제적 측면에서 예비타당성이 없다는 이유로 연평항 개선사업 평가를 하지 않고 있다”며 “경비함정조차 접안하지 못하는 현 국가관리 어항실태는 주민들의 이동권이나 정주권, 어업권뿐만 아니라 해양주권마저 포기하는 행위일 것이다”는 말로 신항 건설의 시급성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국회는 주민들의 안정적인 정주생활 지원을 위하여 2010년 ‘서해5도 지원특별법’을 제정하고 이 법에 따라 2011년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2011∼2020)’을 수립한 바 있다.

최근 행정안전부는 한층 가까워진 남북의 평화 분위기에 발맞춰 서해5도 발전과 주민 정주 여건 개선하기 위한 ‘제2차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2021∼2030)’을 수립하고 그동안 집행하지 못한 사업과 예산의 재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용역 수행에 필요한 예산 1억 원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하려고 하였으나, 기획재정부는 이를 전액 삭감했다.

연평도 주민들은 탄원서를 통해 “전 정부에서는 ‘서해 5도 지원특별법’과 연평도 신항 건설사업을 허울뿐인 법과 사업으로 전락시켰으나, ‘한반도에 평화를 증진시키고 남북한을 경제공동체로 발전시키는 미래까지 시야에 넣어야 한다’ 고 말씀하신 국무총리께서 이 법과 사업이 당초 목적대로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길을 찾아 주실 것”과 “서해5도라는 특수한 환경 가운데 나라를 지키며 같이 살고 있는 주민, 군인, 공무원들이, 나아가 남북 평화가 실현 될 수 있는 의미 있는 정책과 사업이 힘을 얻을 수 있게끔 해 줄 것”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