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12.8 일 11:05
ⓒ1998 남동신문 창간 → 2003 인천 최초 인터넷신문 인천뉴스 창간
상단여백
HOME 미디어
GMO식품, 국민건강 위협한다[서평] 'GMO허위와 진실' 눈길
  • 김철관 미디어전문기자
  • 승인 2019.11.29 13:32
  • 댓글 0
표지

국민의 건강권을 위협하고 있는 GMO(유전자조작식품)에 대한 경각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GMO 식품이 동물과 인간의 건강 그리고 자연환경에 실질적인 해를 끼치고 있다는 보고서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GMO 허위와 진실>(일송재단, 2019년 7)은 유전자변형 작물과 식품의 안전성 및 효율성에 관한 근거를 밝힌 해외보고서를 번역한 책이다이 책은 유전자변형에 관한 이슈를, 뉴스를 통해 전달한 클레어 로빈슨 기자유전자 가공식품에 대한 권위자인 미셀 안토니오 박사와 존 파간 박사가 공동으로 펴낸 GMO 관련 보고서를 사단법인 유기농문화센터(원장 강성미)가 번역했고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이유미 이사장)이 출판했다

이 책은 GMO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국민 건강권에 대한 경종을 울리고 있다고나 할까. 

GMO작물은 관심있는 유전자들을 분리하고식물에 투입하기 위한 GMO유전자 카세트를 만들기 위해 그 유전자들을 절단하고 접합해 가공한다이후 GM 유전자 카세트를 배양한 식물세포에 주입하고변형된 식물세포를 선별한다이어 호르몬 처치와 GM형질 변경의 확인을 통해 최종 완성된다.

바로 이런 유전공학은 자연적 교배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며 특별한 위험을 수반하게 된다는 점이다. GM 식품의 안전성은 그 식품 개발기업이 시행하는 검증에 의존하고 있으며규제 프로세스가 미약하다특히 GM 식품에 관한 독립적 연구는 수행이 어렵거나 불가능하지만많은 기존의 연구들이 GM작물의 문제점들을 발견했다.

유전자조작작물은 안전한 것이 아니라 실험실과 농장의 동물들에게 독성과 알레르기 유발효과가 있고장기적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그 중 일부는 GM식품의 독성을 보여주고 있다다수의 논문들은 GMO 안전성을 뒷받침 하지못하고 있고, GMO 안전성을 입증하는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지 않은 점도 눈여겨봐야 한다.

특히 GM작물은 살충제 사용을 늘리고 있다. 이 살충제는 건강과 환경에 위험을 끼칠 수 있다. GM제초제 내성작물은 화학 살충제에 의존한 집중적인 농업의 연장이고 환경위험을 가한다. GM작물은 NonGMO 작물 및 유기농 작물에게 오염을 의미한다전 세계 기아 해소에 필요하다고 주장하지만 식량안보와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이는 바로 이 책의 강조한 내용들이다.

2016년 통계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226개 기초단체에 5000만이 넘는 우리국민들이 연간 2000여만M/T, 1인당 116kg의 양곡을 소비한다그중 Non-GMO 국산식량 자급율은 23.8%에 불과하다나머지 76.2%의 양곡은 미국, 캐나다브라질아르헨티나 등 주로 GMO(유전자조작식품생산국에서 수입한다.

특히 콩과 옥수수카놀라목화씨감자 등 수입곡물은 70~80%가 유전자 변형 괴물생물체이다우리국민들은 연간 1인당 42kg에서 66kg을 소비해 미국의 68kg 다음으로 많다영국프랑스 등 독립실험연구 결과 2년 이상 GMO곡물을 먹인 쥐나 돼지는 종양간과 콩팥 손상유방암자폐증치매와 불임 등으로 고통 받는다.

그런데 대한민국에 판매되고 있는 식품들 중 그 어느 것 하나 GMO 함유 여부 사실을 표시하지 않아 소비자들은 GMO 식품인지 아닌지조차 알지 못한다정부가 식품완전표시제 실시를 미루고 있기 때문이다식약처는 업계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국민의 안전할 권리와 알권리 차단에 급급하다고 전 농림부장관인 김성훈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 대표는 책 서문을 통해 강조한다

GMO 없는 안전한 밥상을 우리 국민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차릴 수 있는 식품완전표시제 실시가 필연으로 보인다. 이렇게 이 책은 GMO와 관련 불편한 진실을 고발하고 있다.

김철관 미디어전문기자  3356605@naver.com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철관 미디어전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인천만평
  • 김진호의 시사 움짤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