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문화도시 지정 공모사업’ 예비도시로 선정

부평구가 ‘역사를 담고 음악이 흐르는 문화도시 부평’을 조성하기 위한 밑바탕을 마련했다.

부평구는 30일 문화체육관광부의 ‘제2차 문화도시 지정 공모사업’을 통과해 문화도시 예비도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 6월부터 문화도시 계획서를 제출한 25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서면평가와 현장검토, 최종 PT발표, 문체부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날 최종 10개 도시를 예비도시로 선정·발표했다.

예비도시로 선정된 지자체는 1년간 예비사업을 진행하고, 2020년 말께 컨설팅단 평가와 문체부 심의를 통해 지역문화진흥법에 근거한 법정 문화도시로 최종 지정된다.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향후 5년간 최대 국비 100억 원을 포함해 총 200억 원의 예산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부평구는 이번 사업에서 과거 부평평야에서 울린 풍물부터 50~60년대 미군부대에서 성행한 대중음악, 70~80년대 산업공단 중심지로서 민중가요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소중한 역사문화유산을 바탕으로 축적된 문화적 에너지를 높은 시민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시민 문화력으로 확장하는 중장기 비전을 제시했다.

구는 ‘음악으로 공명(共鳴)하다’, ‘시민과 공조(共助)하다’, ‘도시와 공진화(共進化)하다’ 등 세 개의 추진전략과 27개의 세부사업으로 사업을 계획했다.

음악으로 공명(共鳴)하다

‘음악으로 공명하다’는 특성화 분야 사업으로 음악을 통해 문화도시의 파동을 넓히는 사업이다. ▲뮤직시티 시민기획단 부평뮤즈 운영 ▲디지털 음악캠프 on&off ▲찾아가는 음악 정거장 ▲뮤직컨퍼런스, 뮤직게더링 등 9개의 특성화 사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시민과 공조(共助)하다

역동적인 문화도시는 시민들의 참여가 우선시 된다. 구는 협력과 지원, 교육 분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문화도시 마을공동체 부평문화두레를 비롯해 워킹·액션그룹 발굴 및 운영, 예술가 창작공간·프로젝트 지원, 시민문화예술교육 지원, 부평 문화매개자 교육 등 9개의 주요사업으로 추진하게 된다.

도시와 공진화(共進化)하다

도시의 구성원과 함께 도시 발전을 꾀하는 전략으로 경영, 연계, 산업 분야로 나눠 실시된다. ▲문화도시 거버넌스 ▲문화도시센터 구성·운영 ▲굴포천 예술천 조성 ▲문화도시+도시재생 연계 커리큘럼 운영 ▲청년혁신가 창업 인큐베이팅 등 9개의 주요사업이 실시된다.

구는 문화도시 예비단계에서 문화도시 종합발전계획수립 연구 용역을 발주해 문화도시 중장기 단계별 전략 및 추진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에서 활동하는 문화매개자(활동가)를 발굴하고,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신규 예비사업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해 지역음악인을 소개하고, 문화도시 시민 교육을 통해 문화 전문 인력 양성 및 핵심주체를 형성할 예정이다. 또 창작 공간 발굴 지원, 공공디자인 기획 관리 사업 등으로 시민 참여를 유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문화도시 상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차준택 구청장은 “예비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반드시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음악과 함께 시민의 삶이 문화가 되는 문화도시 부평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