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8.4 화 03:10
ⓒ1998 남동신문 창간 → 2003 인천 최초 인터넷신문 인천뉴스 창간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연수구, 인천 최초 14개 전체 동 주민자치회 전환 '눈길'13일, 주민자치회 발대식 개최...주민자치 본격 실현

연수구가 인천 최초로 14개 전체 동이 주민자치회로 전환해 눈길을 끈다.

연수구는 13일 구청 대강당에서 14개 전체 동 주민자치회 위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자치회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을 개최했다.

주민자치회는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의 동 자문기구 역할의 한계점을 넘어 지역 주민 스스로 마을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실질적인 주민자치 조직이다.

구는 지난해 연수2동과 송도2동을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추진동으로 선정하고 주민이 직접 마을의제 발굴, 숙의, 토론하여 결정하는 주민공론장 주민총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다.

또한, 총 11회의 주민자치학교를 운영하여 주민자치학교 교육을 이수한 주민 700여 명을 대상으로 동별 공개모집을 통해 총 550여 명의 주민자치회 위원을 선정했다.

이날 발대식은 구립 관악단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주민자치회 확대·전환을 위한 추진경과보고 영상시청 ▲전임 주민자치위원장 감사패 증정 △신규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장 수여 ▲동별 주민자치회 위원의 다짐과 각오 영상시청 ▲주민자치회 위원 우리의 다짐 낭독 순으로 진행됐으며, 연수구 주민자치협의회에서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을 전달하여 훈훈한 정을 전하기도 했다.

발대식 이후 새롭게 구성된 주민자치회는 동별 워크숍을 통한 화합 도모, 임원진 구성, 운영세칙을 수립하고, 분과 구성을 위한 주민 모집과 주민 의견수렴으로 마을의제를 발굴하고 자치계획을 수립하게 되며, 주민총회를 통해 최종 마을의제를 결정하는 등 본격적으로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운영에 들어가게 된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연수구가 인천 최초로 전동 주민자치회 전환을 실행한 만큼 ‘주민이 주인되는 인천형 주민자치회’의 기반 마련을 위한 큰걸음을 내딛었다며 실질적인 주민자치 실현과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주민자치회의 정착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라고 말했다.

이연수 기자  press@incheonnews.com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인천만평
  • 김진호의 시사 움짤툰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