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수 한의학 박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퍼지기 시작하면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가 두려움에 떨고 있다. 급기야 WHO에서는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기에 이르렀다.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이 바이러스 질환은 치사율이 사스나 메르스에 비해서 작긴 하지만 현재 마땅한 치료 방법이 없다는 것이 일반인들에게는 더 큰 두려움일 것이다.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질환의 치료는 증상에 맞는 대증적 치료를 통해 환자가 스스로 병을 이겨내도록 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

 기존의 여러 치료 처방들이 있겠지만, 대증적 치료에 있어서는 한의학적인 치료방법도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변종이 일어난 바이러스는 언제든 생길 가능성이 있다. 다만 이런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을 때 가볍게 앓고 지나가는 사람도 있고 생명이 위독해지는 사람도 있다. 이는 감염된 사람의 면역력에 따른 차이일 것이다.

 한의학의 장점 중의 하나가 이런 면역력을 키워주는데 있다는 것이다.

 결국 면역력이 좋은 사람은 어떤 바이러스에도 버텨낼 힘이 있게 마련이다.

 또한 한약재 중에서는 면역력 뿐 만 아니라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고 독감을 치료하는  타미플루도 팔각회향이라는 약재로 만든 것이다.

 중국에서는 바이러스 질환이 유행하면 중의학과 양의학을 병행하여 치료하고 있으며, 과거 사스나 메르스가 유행 할 때 한약 치료를 병행하여 좋은 효과가 있었다는 자료도 나와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질환에도 한의학적인 치료가 병행이 된다면 회복 속도를 올려주고 국민들의 불안감을 좀 더 해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물론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위생 관리와 소독을 철저히 하고 바이러스에 노출될 만한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아무쪼록 온 국민이 합심하여 이 위기를 하루 빨리 극복하기를 기대해 본다.

신원수 세인한의원 원장 한의학박사
- 2014 인천 아시아경기대회 선수촌한의원 운영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