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구성원 단체 2일 성명서 내고 6차 총추위 개최 앞서 피켓시위 진행

인천대학교 총장선출을 앞두고 대학구성원 단체가 총장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의 교수 중심 총장선거에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대학교 총학생회·노동조합·동문회를 비롯해 전국대학노동조합 인천대지부(이하 대학구성원)는 2일 성명서을 내고 “인천대 총장추천위원회는 대학구성원의 민주적인 참여비율 보장”을 요구하며 “대학구성원 의견 무시하는 교수 중심 총장선거 반대”의 뜻을 강조했다.

인천대학교는 제3대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총장선출을 위해 총추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절차에 들어갔다.

총추위는 2일자로 제6차 총장추천위원회를 개최하고 총장선거를 위한 구성원 간 참여비율과 총추위와 정책평가단 간 반영비율에 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대학구성원은 “학생, 직원, 조교, 동문 등 대학구성원은 교수 외 대학구성원의 참여비율을 민주적으로 구성할 것”을 요구하며 지난 3월27일 5차 총추위에 이어 6차 총추위 회의 개최 이전 피켓시위를 전개했다.

대학구성원에 의하면 그 동안 교수 외 구성원은 비민주적인 총장선출 참여비율을 민주적으로 개선해 줄 것을 대학발전협의회를 통해 대학당국 그리고 총추위에 수차례에 걸쳐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교수회는 터무니없는 참여비율을 고수하며 논의는 물론 타협의 여지조차 남기지 않는 독단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대학구성원은 “현재 교수 77%, 학생·직원·조교 등 구성원 합계 23%의 비민주적인 참여비율을, 특정 구성원이 과반을 넘지 않는 민주적인 구성 비율로 개선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경주해 줄 것”을 재차 요구하며 “앞으로도 300만 인천시민에 의해 수도권 거점국립대학으로 다시 태어난 인천대학교의 발전과 민주적인 총장 선출을 위해 대화와 논의를 비롯한 다각적인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특정 구성원에 의한 선거 절차가 독단적으로 진행된다면, 그로 인한 선거 파행의 책임은 총장추천위원회와 교수회에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