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미래를 걱정하는 교수모임, 2일 성명 내고 총장후보 선임 결정 취소 촉구

▲인천대학교 ⓒ인천뉴스

인천대학교 이사회의 3대 총장 선임 결정을 두고 인천대 민주화 역사 시계를 거꾸로 돌린 독선의 결과라며 사퇴를 촉구하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대학교의 미래를 걱정하는 교수모임(이하 교수모임)은 2일 성명서를 내고 “학교 구성원 다수의 의견을 수용한 1위 후보가 선임되는 것이 상식임에도 이번 3대 총장 선임과정에서 인천대 이사회는 명확한 이유도 밝히지 않은 채 순위가 가장 밀린 3위 이찬근 후보를 총장후보로 선임했다”며 “이사회는 총장후보 선임 결정을 취소하고 전원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300만 인천시민의 대학인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총장후보 선출 과정에서 인천대 이사회가 보여준 반민주적 행태는 인천대 민주화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독선일 뿐만 아니라 시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행태이다”고 덧붙였다.

당초 총장추천위원회 주관 하에 1,700여명의 학생, 360여명의 조교 및 교직원, 490명의 교수, 9명의 동문 등 학교 구성원이 직접 투표에 참여해 선출한 결과에서 1위는 최계운 후보, 2위는 박인호 후보, 그리고 3위는 이찬근 후보 순이었다.

그러나 인천대 이사회는 학교 구성원 모두의 의사가 반영된 투표 결과에 대하여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음에도 3위였던 이찬근 후보를 최종 선임했다.

교수모임은 “이는 대한민국 대학 총장 선거 역사상 초유의 사태이다”며 “문재인 정부 들어서 간선제를 폐지하고 학교 구성원들 총의를 반영하는 사실상 직선제를 도입해 총장을 선출하는 민주주의 분위기가 조성되었음에도 마치 유신시대 체육관선거와 같은 ‘깜깜이 선출’을 자행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비리 사학’ 오명을 벗고자 나선 투쟁으로 시립대학이 되었으며 300만 인천시민의 지지와 성원으로 국립대학법인으로 발전해온, 학원민주화의 상징과도 같은 인천대학교의 학내 민주주의가 이사회 몇명의 독단으로 무너지는 일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사회를 다시 구성하고 학교 구성원들의 총의를 반영하여 총장선출을 다시 하는 것이 인천대 민주주의 역사를 바로 세우는 길이다”며 “교육부는 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사태의 본질을 조사해야 하며 대통령의 총장 임용제청을 유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