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기자회견, 이사회 선임 철회·이사회 해체 후 재구성 촉구

인천대 이사회, "아무런 논의없이  투표로 총장후보 결정 문제 있다"

인천대 이사회가 학교 구성원 투표 1·2위 후보가 아닌, 3위 후보를 3대 총장으로 선임한 사유를 밝힐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투표에서 1위를 했던 최계운 인천대학교 총장 후보는 4일 오전 10시 30분 인천시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사회는 1, 2위를 제외하고 3위 후보를 선임한 사유를 명백히 밝혀 줄 것”과 “이사회는 총장 선임 결정을 철회하고 학원 민주화의 상징인 인천대를 흙탕물에 빠뜨린 이사회 해체 후 새로운 이사회 구성 등”을 촉구했다.

앞서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이사회는 총장추천위원회가 구성되고 총장추천위원회 주관 하에 학생, 교직원, 교수 등 학교 구성원이 참여한 직접 투표 결과에서 1위를 한 최계운 후보와 2위 박인호 후보가 아닌, 3위 이찬근 후보를 선정했다.

▲기자회견에서 인천대 이사회 투표 선정문제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최계운 인천대 총장 후보 ⓒ인천뉴스

최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1위와 2위 후보가 특별한 하자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3위를 선정한 것은 학교 구성원들의 총의를 무시한 반민주적 행위이다”며 “특히 불거진 연구윤리 문제 또한 3위 이찬근 후보의 4배가 되는 논문에도 단 1편에 대해서만 소명요구를 받았고, 이 또한 완벽하게 소명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결격사유 및 아무런 하자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구성원들 다수의 지지를 받은 1위 후보가 아닌, 3위가 최종 후보로 선출된 사례는 사상 초유의 일이다”고 지적했다.

최 후보에 의하면 1위가 아닌, 2위 후보가 오를 경우에도 1위 후보에게 결정적인 하자가 있거나 1위 후보가 스스로 사퇴한 경우밖에 없다.

즉 후보 간 순위가 이사회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면 굳이 학교 구성원 다수의 직접 투표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요식행위이다.

그러나 이사회는 1, 2 위 후보자의 결격사유 등에 관한 논의는 없었지만 이사회 투표에 의해 최종 1인을 선정했으니 절차상 하자가 없다는 입장이다.

최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신에 대해 불거진 논란을 하나씩 해명했다.

▲4일 오전 10시 30분에 인천시청 본관 계단앞에서 최계운 인천대 총장 후보가 인천대 이사회에 3위 후보를 3대 총장으로 선임한 사유를 밝힐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뉴스

최 후보는 연구논문 소명에 대해서는 소명요청된 논문은 단 한편으로, 교내 연구보고서와 학술논문간의 중복여부였는데, 이는 공식기구인 총장추천위원회에 완벽하게 소명했다고 밝혔다.

또 MB 4대강 사업관련여부에 대해서는 4대강 사업의 운하정책 환경자문교수단에 전혀 참여한 바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친박인사’ 논란에 대해서도 최 후보는 “박근혜 정부 당시 수자원공사 사장을 지냈다고 그렇게 규정하면 그 당시 공공기관장을 한 사람들은 모두 친박인사인가”라며 “2003년 노무현 대통령으로부터 대한민국 국민포장을 받은 적이 있는데 그러면 나는 친노인사이다. 정치활동을 하지 않은 사람을, 정치적 잣대로 들이대는 것 자체가 편견으로 바라보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토로했다.

수자원공사 사장 중도 사임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2016년 20대 총선 이후 논공행상에 따라 낙선 인사들의 자리를 마련해주기 위해 당시 청와대의 명으로 국토부 장관이 사표를 종용하여 사표를 제출한 사실을 정리해 설명했다.

최근 가장 논란이 되었던, 수자원공사 사장 재직 당시, 형 사업체 하청공사 발주에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장 취임 이전과 이후보다 재임시절 오히려 해당 회사의 실적이 적었던 것으로 수자원공사에서 확인했다고 말했다.

최 후보는 기자회견을 마치며 “지난달 25일 정책발표회에 참석한 이사진과 6월1일 투표에 참석한 이사진이 달랐다”고 지적하며 “25일 정책발표회에는 2명의 이사는 아예 참석하지도 않았다.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정책공약을 제대로 듣지도 않고 투표 자체를 요식행위로 만든 이사회의 파행은 전적으로 이사장과 현 총장의 책임이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최계운 인천대 총정후보의 기자횐견문 전문이다.

인천대학교에서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런 일로 기자님들을 뵙는 것이 너무나 참담합니다만 저 또한 당사자로서 인천대학교의 미래를 위해 나서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아시다시피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총장선거에서 총장추천위원회가 구성되고 총장추천위원회 주관 하에 학생, 교직원, 교수 등 학교 구성원이 참여한 직접 투표를 하여 1위 최계운, 2위 박인호, 3위 이찬근 후보가 이사회에 추천되었습니다. 이사회에서는 대학총장 선거에서 사상 유례없는 3위 후보를 선정하였습니다.

1위와 2위 후보가 특별한 하자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3위를 선정한 것은 학교 구성원들의 총의를 무시한 반민주적 행위입니다. 이사회의 일원인 이사장과 현 총장은 공공연히 후보가 올라오면 백지상태에서 검토하겠다는 말을 했습니다. 이는 학교 구성원들의 총의를 철저히 무시한 전횡입니다.

저는 이번 선거에 나서면서 학교 구성원들의 다수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자 선거 룰을 바꾸는 것도 구성원의 의견을 우선한다는 생각으로 과감하게 수용했습니다.

과거 학생, 교직원, 교수 등 학교 구성원 40%, 총장추천위원회 60%였던 투표율 반영이 이번에는 학교구성원 75%, 총장추천위원회 25%로 사실상 직선제의 취지를 담았습니다. 투표 결과 제가 1위에 오르자 5월 26일 이사회에서 최종 총장후보 선출하는 것을 연구윤리 검증이 필요하다며 6월1일로 미루었습니다.

연구윤리 문제는 그 전에 이미 검증 결과 ‘이상없음’ 자료를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의혹을 제기하여 문제가 있는 것처럼 분위기를 조성한 것입니다.

3위 후보의 4배나 되는 논문이지만 1편에 대해서만 소명요구를 받았고 완벽하게 소명한 바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의 결격 사유는 무엇일까요? 아무런 하자가 없으면 학교 구성원들 다수의 지지를 받은 1위 후보가 선출되는 것이 상식입니다. 과거 다른 대학에서 2위 후보가 최종 후보로 선출된 경우는 있어도 3위가 최종 후보로 선출된 사례는 사상 초유의 일입니다.

제가 알아본 결과 다른 대학에서 2위 후보가 오른 경우는 1위 후보에게 결정적인 하자가 있거나 1위 후보가 스스로 사퇴한 경우밖에 없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사회는 1위 2위 3위 후보를 백지 상태에서 검토하고 선출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학교 구성원 다수의 직접 투표를 왜 하게 했는지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번 총장후보 선출 과정은 인천대학교 구성원들의 의사가 철저히 무시된, 이사회의 전횡입니다. 이사회 논의 과정도 매끄럽지 못하고 문제가 많았습니다.

예를 들면 5월25일 정책발표회에 참석한 이사진과 6월1일 투표에 참석한 이사진이 달랐습니다. 5월25일 정책발표회에는 2명의 이사는 아예 참석하지도 않았습니다.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정책공약을 제대로 듣지도 않고 투표 자체를 요식행위로 만든 이사회의 파행은 전적으로 이사장과 현 총장의 책임입니다.

6월 1일 총장후보 선임 당일 이사회는, 이사회에 올라 온 후보자들에 관한 최소한 기본적인 논의조차 없이 바로 투표에 들어가 3위 후보를 최종으로 선임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와 관련 6월 2일 교무회의 때 교무위원들이 3위 후보가 뽑힌 경위에 대해 설명하라는 요청에 총장은 갑자기 회의 방송 송출 중단을 명령하고 “1, 2 위 후보자의 결격사유 등에 관한 논의는 없었다. 그러나 그런 논의가 없었다하더라도 이사회는 투표에 의해 1인을 선정했으니 절차상 하자는 없다”라는 대답을 했습니다.

후보자에 대한 총장자격 여부에 대한 어떤 논의도 없이 이사회의 권한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투표에 의해 최종 1인을 뽑는다는 것은 실로 무책임하고 오만한 반민주적인 야합에 의한 밀실 투표 그 자체라 할 것입니다.

지난해 교직원 부정채용 건으로 현 조동성 총장에 대해 교육부에서 중징계를 하라고 했을 때 이사회는 ‘솜방망이 징계’로 어물쩍 넘어갔습니다. 이런 관계로 이사회의 전횡은 이 두 사람에게서 비롯된 것으로밖에 볼 수 없습니다.

저는 이번 총장후보 선출의 파행에 대해 이사진들이 책임지고 전원 사퇴하고 새로운 이사진을 구성하고, 그 이사진으로 새롭게 총장후보 선출을 다시 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합니다.

이번 기회에 저와 관련된 음해와 모함에 대해 이 자리에서 명확히 밝혀드리겠습니다.

그 음해와 모함이 이 문건에 담겨 있습니다.

우선 페어플레이에 의한 축제의 장이 되어야 할 대학총장 선거가, 출처를 알 수 없는 이런 찌라시에 의해 흙탕물로 변했다는 자체가,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이 문건에는 1위 후보와 2위 후보에 대한 가짜뉴스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런 찌라시들이 총장선거에 영향을 끼쳤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분노를 금할 수 없습니다. 이 가짜뉴스의 발원지는 반드시 밝혀 그 책임을 묻겠습니다.

이제 분명하게 해명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연구논문 소명입니다. 소명요청된 논문은 단 한편으로, 교내 연구보고서와 학술논문간의 중복여부였는데, 이는 공식기구인 총장추천위원회에 완벽하게 소명하였습니다. 여기에 나온 숫자나 내용은 누가 무슨 목적으로 만들었는지 확실히 밝혀야 할 것입니다.

둘째, MB 4대강 사업관련여부입니다. 결코 사실이 아닙니다. 4대강 사업의 운하정책 환경자문교수단에 전혀 참여한 바 없습니다.

셋째, 일부에서 저를 ‘친박인사’라고 하는데 저는 친박 근처에도 가보지 않았습니다. 박근혜 정부 당시 수자원공사 사장을 지냈다고 그렇게 규정하면 그 당시 공공기관장을 한 사람들은 모두 친박인사입니까? 그 중에는 현 정부에서 요직을 맡고 있거나 여당 국회의원이 되신 분도 있는데 그 분들도 다 친박인사입니까? 제가 2003년 노무현 대통령으로부터 대한민국 국민포장을 받은 적이 있는데 그러면 제가 친노인사인가요?

정치활동을 하지 않은 사람을, 정치적 잣대로 들이대는 것 자체가, 편견으로 바라보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넷째, 수자원공사 사장 중도 사임문제입니다. 2016년 20대 총선 이후 논공행상에 따라 낙선인사들의 자리를 마련해주기 위해 당시 청와대의 명으로 국토부 장관이 사표를 종용하여 사표를 제출한 바 있습니다. LH공사 사장 또한 저보다 몇 주 전에 이미 사표를 제출하였습니다.

이때 저의 형 사업체 하청공사 발주에 관여했다는 의혹은사실무근입니다. 인천투데이 기사 보도 후 수자원공사에 확인한 결과 사장 취임 이전과 이후보다 재임시절 오히려 해당 회사의 실적이 적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당시 비리가 있었다면 조사가 되지 않았겠습니까? 제가 아무 문제 없이 학교로 돌아올 수 있었겠습니까?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기사화 한 언론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닌 기사를 실은 것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 요청을 한 상황입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1. 이사회는 1, 2위를 제외하고 3위 후보를 선임한 사유를 명백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2. 야합과 전횡으로 이루어진 이사회 결정은 지금 즉시 철회되어야 합니다.

3. 학원 민주화의 상징인 인천대를 이런 흙탕물로 빠뜨린 이사회는 즉시 해체하고 새로운 이사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합니다.

저는 이를 통하여 새로운 인천대의 미래를 열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제3대 총장후보 최계운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