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일자리위원회(박남춘 인천시장, 김월용 한국폴리텍Ⅱ대학 인천캠퍼스학장 공동위원장, 이하 일자리위원회)는 29일 지지 부진한 ‘인천 중구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관계부처인 고용노동부 등에 제출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세계 각국들은 전례 없는 출입국 제한 정책을 폈고, 항공·공항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의 상징이 됐다.

현재 인천공항 하루 이용객은 코로나19 이전 20만명에서 95%이상 급감한 1만명 미만 수준이며, 공항경제권 회복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인천공항 노동자의 절반 이상이 유·무급 휴직과 희망퇴직 등으로 고용 단절이 심각한 상태인 만큼 중구전지역에 대한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인천공항 지역의 고용위기 해소가 향후 인천시민의 미래 일자리와 고용안정을 위해 절대적으로 중요한 사안이라는데 인식을 함께하며, 인천 경제주체들과 협업하여 중구의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오는 7월 31일 예정된 고용노동부의 현장 실사에 대하여는 관련 전문가들이 인천공항의 고용위기 상황을 눈으로 확인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내실 있는 실사를 주문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속에서도 인천광역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은 지난 7.23(목) ‘인천공항경제권 발전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인천공항경제권협의회’를 출범시키면서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나름대로의 자구책을 마련하고 도약을 준비하고 있어 ‘인천공항경제권 조성 사업’이 실현된다면 약5만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자리위원회 김월용 공동위원장은 “인천경제의 큰 축이자 대한민국 핵심 기간산업인 항공·항만업계가 이미 벼랑 끝에 내몰린 지 오래고, 설상가상으로 연관 산업까지 대규모 인력 감축이나 도산하고 있는 상태”라며 “중구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돼 지역경제 침체에 따른 시민들의 우려가 해소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