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면허운영사업자 특혜중지, 한정면허 운전직 노동자 고용승계 촉구

전국운수산업노조,12일 시내버스노선개편안 수정요구와 한정면허운영사업자 특혜중지, 한정면허 운전직 노동자 고용승계 촉구 기자회견

▲12일 인천시청 본관 계단 앞에서 전국운수산업민주버스노동조합이 시내버스노선개편안 수정요구 및 수정사항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뉴스

인천 시내버스노조가 인천시의 버스노선 개편에 문제가 있다며 버스 노선 개편을 그대로 한다면 또다시 시민의 혈세인 재정만 낭비하는 실책을 범한다고 버스노선개편안 전면 수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시는 시민들의 대중교통 편의를 위해 굴곡 노선을 바로잡고 공차거리를 줄이기위해 장기노선 운행거리를 단축시켜 배차 간격을 줄이는 개편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시는 버스노선 개편 시민 공청회를 열어 의견를 수렴해 오는 12월 시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전국운수산업노조가 12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본관 앞 게단에서 시내버스노선개편안 수정요구와 한정면허운영사업자 특혜중지, 한정면허 운전직 노동자 고용승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노조는 버스노선개편안이 굴곡 노선 일부는 바로잡았지만 장거리 노선은 그대로 인데다가 다수의 노선과 배차간격이 길어진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2017년 변경전으로 노선을 돌린 것은 인천시가 노선을 변경한 이유가 비수익노선이기때문에 변경한다고 했는데 이면을 들어다 보면 사실과 다르다며 인천시가 사장이 같은 경기도 김포시 면허를 가진 노선을 수익이 많은 노선으로 연장허가를 내주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천시가 2017년 잘 못된 노선개편의 실책을 범하지 말고 노선이 정상적으로 개편 되려면 우선 대중교통 이용시민의 동선부터 파악해야 한다"며 버스노선개편의 수정을 요구했다.

▲12일 인천시청 본관 계단 앞에서 전국운수산업민주버스노동조합 박상천 위원장이 시내버스노선개편안 수정요구와 한정면허운영사업자 특혜중지, 한정면허 운전직 노동자 고용승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인천뉴스

한정면허 취소에 따른 사업주 증차 특혜 문제도 제기했다.

 인천시가 '생활순환형 순환버스'를 도입해 한정면허 운영 사업주에게 보유 차량 댓수에 30%를 증차해 주기로 했다며 이 같은 특혜는 현 시세가로 1대당 1억2천만원에서 1억5천만원의 이익이 생긴다고 한정면허 사업주 증차 중지를 요구했다.

노조는 불가피하게 증차해 신규 노선을 신설하려면 사업주에게 특혜를 주지말고 인천교통공사에서 운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노조는 최근 폐선된 한정면허 903번과 790번 노동자들이 고용승계가 안돼 길거리에 내몰리고 있다며 한정면허 근무 노동자들의 고용승계 보장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