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 20일 보도자료 내고 남중권발전협의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반대 공동결의문' 우려 표명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반대 공동결의문’ 채택을 우려하며 인천국제공항공사법을 개정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이하 위원회)는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영‧호남 9개 시‧군 단체장의 행정 협의기구인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이하 남중권발전협)가 국토균형발전과 사천 항공MRO 경쟁력 강화를 앞세워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반대 공동결의문’을 채택하고, 이 결의문을 정부부처와 국회 등 34개 기관에 제출해 논란이다”며 “남중권발전협은 행정 협의기구답게 인천시장과 만나 양 지역의 상생 발전방안을 모색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남중권발전협은 또한 발전 전략의 기반이 될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며 “국민의 안전 보장을 위해 남중권 지방정부와 정치권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했다.

위원회에 의하면 인천공항은 2019년 기준으로 국제여객 연 7천만 명으로 세계 5위, 일일 운항 1,100편의 메가 허브공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공기 정비 미흡으로 인한 지연 및 결항 등 비정상 운항 건수가 지난 5년간 5천여 건에 달했고, 지연‧결항률도 연평균 10%씩 증가했다.

결국 해외출국 시 우리국민은 인천공항을 압도적으로 이용하기에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담보하는 것은 중차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세계 항공운송 규모는 세계 6위지만 우리 항공기의 정비 물량 절반 이상(2018년 기준 54%, 1.4조원)은 해외에서 정비‧수리를 받고 있다.

결과적으로 이는 매우 비효율적일뿐만 아니라 국부 유출도 막대하다.

위원회는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항공기의 신규 도입이 미뤄지고, 기존 것을 고쳐서 쓰는 시장 상황까지 고려하면 인천공항과 사천이 해야 할 일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며 “전문가 제안처럼 인천공항은 근거리에서 ‘항공MRO 통합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천은 인천공항 클러스터에 정비부품을 조달하는 공급망의 역할로 분담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TAT(Turn Around Time, 정비 소요시간) 단축은 비용과 직접적으로 연계돼있어, 세계 주요 항공사와 항공기 제조업체들은 국내 MRO사업의 최적지로 인천공항을 꼽았다. 고객 중심의 시장 원리에 따른 결과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뜻있는 정치인들이 관련법 개정에 나섰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기 취급업 및 정비업 ▲항공종사자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사업 지원 ▲항행안전시설의 관리‧운영 ▲공항 주변지역의 개발사업 등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무엇보다 국민의 안전과 항공 산업의 변화를 고려한 충정이니 만큼 정부와 정치권의 지지가 절실하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