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청원서 1차분 시에 전달, 다양한활동 전개할 터

소래IC 설치 반대를 위해 인근 지역 주민들이 공식적인 활동에 나섰다.

논현·소래지구 입주자 및 입주예정자로 구성된 논현소래지구연합회(회장 방찬기)는 13일 오전 11시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소래IC 설치 반대를 위해 주민청원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 논현소래지구연합회 회원들이 13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소래IC 설치 반대를 주장했다. <2007 ⓒ이건학기자>

연합회는 이날 “주민의 의사와 상관없이 추진된 소래IC 설치는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이냐며 “대단위 주거중심지에 IC를 설치함으로써 논현지구는 인천 최대규모의 실패한 택지지구, 최악의 주거지역으로 추락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이어 “인천발전연구원에서는 소래IC설치가 서창~월곶 상습정체구간의 정체를 가중시키고 논현지구내에 교통대란을 가져와 ‘미설치가 최적’이라는 분석결과를 발표했다”면서 “인발연의 이러한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교통영향심의위원회는 ‘설치 조건부 가결’ 결정을 내렸고 정당한 사유를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소래IC 설치예정지는 서창JC에서 2.4km, 월곶IC에서 3km 거리로 인터체인지 상호 최소간격 표준규격에도 적합지 않다”며 “그럼에도 논현지구 입주민의 주머니에서 나온 개발이익금 400여억원을 쏟아부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주장했다.

방찬기 연합회장은 “인천시는 소래 IC가 야기할 혼란과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IC 설치는 논현지구 입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한 대책이라고 현혹시키고 있다”며 “입주자의 대다수는 IC설치를 반대하고 있으며 오늘 전달할 주민청원서는 시작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 방찬기 논현소래지구연합회장이 소래IC 설치의 부당성을 알리고 있다. <2007 ⓒ이건학기자>
연합회는 기자회견에 이어 소래풍림 11단지 주민 2천세대가 서명한 주민청원서 1차분을 시에 전달하고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향후 연합회는 주민서명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주민설명회 개최, 현수막 및 길거리 캠페인, 교통영향평가심의 위원 공개 질의, 건교부·국회건교위·청와대 민원접수, 시·주공 항의 방문 등의 반대 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당시 심의위에서는 단순한 교통량에 대한 조사 뿐만 아니라 경제성 및 정책성 등이 포함된 종합적인 타당성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인발연 연구결과는 단순한 교통량에 대한 조사였고 거시적으로 시 전체적으로 봤을 땐 설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해당 주민들의 고충은 충분히 이해하며 IC 설치로 야기될 공기 및 소음 등에 대한 방안 등을 마련 중에 있다”면서 “그러나 그 지역 주민이 아닌 다른 시민들은 소래 IC 설치를 찬성하는 의견도 많아 절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소래IC 설치 사업은 1997년 건설교통부의 연결 허가가 떨어진 이후 사업비는 시가 부담하고 설계 및 시공은 도로공사에서 감독하는 방식으로 협의가 됐다가 1999년 인천시와 한국주택공사가 택지개발계획에 대한 사전협의를 갖고 주공 부담으로 건설키로 결정된 바 있다.

2004년 주공은 소래IC 설치여부 및 교통영향 재검토를 인발연에 의뢰했고 2006년 5월 인발연은 ▲인터체인지 상호간 최소간격 표준규격 불일치 ▲서창IC~월곶IC 구간은 상습정체 구간으로 추가적으로 소래IC가 설치되면 교통량의 진출입으로 엇갈림현상과 같은 지체요소 발생으로 정체 원인이 됨 ▲인터체인지 설치목적은 교통흐름을 연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소래IC 설치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문제로 설치방안은 타당하지 않음 등을 내용으로 하는 결론을 돌출했다.

그러나, 2006년 11월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에서는 '충분한 타당성이 있다'는 이유로 소래IC를 설치하는 것으로 결정한 바 있다.

ㅁ이건학기자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