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정은 끝이없어라.


 

화선지에 흐르는 어머니의 끝없는 사랑.



<내 사랑하는 마음을 화선지에 담아보겠다>.

용현동 오케이할머니 이순님 (81세)씨는 오늘도 즐겁다.



오케이 할머니의 하루는 즐겁다. 오늘도 인천향교 명륜당 서예실을 찾는다. 은은한 묵향도 좋지만 막내아들 생각하며 잡는 붓의 묵향은 바로 천국이다. (오 로 봉 위 필 삼 호 작 현지 청 천 일 장 지 아 사 복 중 시) 뜻을 명륜당 선생님에게 물어 풀어본다.

 



 

(오로 봉을 붓으로 삼고 삼상의 물을 벼루에 담아 푸른 하늘을 천장의 종이로 해서 내 마음 가운데를 시로 쓰고싶다)는 문구였다. 서예를 시작한지 2년여 7남매 잘 성장시키고 영감님 먼저 보내고 당신 손으로 키운 셋째아들 손자 대학에 가니 이제 나를 위한 시간이 됐다. 복잡한 세상 싫다며 춘천 어느 시골로 간 막내아들(49세)이 “어머니 서예 열심히 하셔서 이 시한수 저에게 써 주십시오” 했단다.



오늘도 막내아들 내외생각하고 귀여운 손자들 생각하며 먹을 갈고 있는 할머니의 별명은 용현동 오케이 할머니다. 주민자치 쎈타에서 처음 서예를 시작하시고 이제 한 걸음 발전하셔서 명륜당 서예 실을 찾으신 것이다.



머리는 하얀 백발이시며 얼굴이 너무 온화하시다. 너무나 젊어 보이는 오케이할머니 나이는 81세이시다. 도저히 믿기지 않는 얼굴이시다. 너무 젊어 보인다는 뜻이다.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뭐" 다른 말씀은 없으시다. 만사 오케이란다. 그래서 할머니 별명이 오케이 인지도 모른다.



"자 잘 보라 구 얼마나 멋져요? 이 시 구절이..." 체 본을 들어 보이는 할머니의 표정이 너무나 밝아 보인다. 81세의 오케이할머니(이순님)의 붓을 잡은 손이 힘이 있어 보인다.

노후를 이렇게 멋지게 보내실 수 있는 할머니의 행복은 자신이 만들어 가고 계시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신중균 기자는 <오마이인천>의 뉴스독립군으로, 인천문협회원 한국 농민문학회원 열린남구 명예기자  오마이뉴스 뉴스타운 회원기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