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인천유치, 삼자회동서 가닥 잡힐 듯

   

  인천 국립대학 유치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안상수 인천시장, 한나라당 황우여의원과  윤덕홍 교육부총리가 조만간 회동, 이 문제와 관련한 협의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회동결과가 주목된다.

 

  인천시 관계자는 31일 “11월초순경 안 시장과 윤덕홍 교육부총리, 황 의원간의 3자 회동이 주선되고 있다”고 밝혔다.


 

  황 의원측도 “조만간 교육부와 인천시의 회동을 주선하고 있다”며 “인천시에서 국립대유치 추진위를 결성하면 윤 부총리와의 회동 일정을 잡을 것”이라고 확인, 논의가 상당히 진전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또 황 의원측은 “인천대를 국립대로 전환하거나 서울대 분교를 인천에 설립하는 2가지 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윤 부총리도 30일 예결산위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며 실현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시립 인천대학교 전경>

 

  그러나 교육부 실무 관계자들은 인천지역 국립대학 유치에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어 협상과정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교육부 대학정책과 관계자는 “인천의 국립대 유치 주장은 실현가능성이 적다”며 “검토도 한 바 없고 인천시와 협의도 하지 않았다”고 31일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정부가 대학의 통폐합 유도 등 대학 숫자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는데, 새로운 국립대를 인천에 설립하자는 주장은 실현 가능성이 매우 적다”며 “인천에는 국립대학인 경인교대가 존재하지만 울산에는 그마저도 없어, 차라리 더 급한 쪽은 인천이 아니라 울산”이라고 부정적 반응을 보여 황 의원측 주장과는 상반된 태도를 취했다.


 

  국립대 유치와 관련 교육부 관계자의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 인천시의회는 31일 폐회한 제117회 임시회에서 ‘국립대학유치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 조만간 예정된 3자간 회동에 참석할 안 시장과 황 의원에게 힘을 실어줬다.

 

  결의안에서 의원들은 “16개 광역시도 중에서 울산과 인천만 국립대학이 없다”며 “이 때문에 국가의 대학교육정책이 부재하고 국립대학을 통해 지원되는 R&B재정지원도 미비하여 울산시 다음으로 낮다”고 주장했다.

 

  또 시의회는 “최근 보건복지부가 국립장애인 재활병원을 국립대학 부설병원으로 설치하고자 추진하나 인천은 국립대학이 없어 역차별을 받고 있다”며 “기존 인천대를 국립대학으로 전환하거나 서울대 분교를 유치할 수 있도록 촉구”했다. 시의회는 조만간 이 결의안을 국무총리실, 재정경제부장관, 교육부장관에 송부하고 국립대 유치에 힘써 줄 것을 촉구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한나라당 황우여 의원은 지난 10월 10일 교육부 국정감사와 30일 예결산위원회에서 “인천에 국립대를 유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으며 같은 당 민봉기 의원도 30일 예결위에서 국립대 유치를 질의하는 등 여론형성에 나서, 시와 교육부간 협의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