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상호문화도시 구현을 위한 토론회 개최

인천시의회 상호문화도시 구현을 위한 문화다양성 정책연구회(대표 김국환 의원)27일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에서 인천시의회 정책소통 페스티벌 일환으로 다양성이 꽃피는 상호문화도시로를 주제로 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주제발표를 한 박봉수 디아스포라연구소장을 비롯해 인천시의회 김국환·김강래·김준식·전재운 의원과 김종욱 이레교회 목사, 인천시 가족다문화과 직원, 연수구 거주 고려인 등이 참석했다.

또 신숙자 남동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유혜경 인천남부교육지원청 장학사, 김효숙 (연수)구립늘품어린이집 원장 등은 토론자로 참석해 한국사회의 다양한 상호문화정책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박봉수 소장은 앞으로 한국사회는 다문화사회를 넘어 다양한 국적을 가진 주민들이 문화들 간에 소통과 협력을 통해 사회통합을 추구하는 상호문화도시로 나아가야 한다상호문화정책은 다양한 문화의 공존보다 문화 간 교류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유럽평의회로부터 상호문화도시 인증을 받은 안산시와 구로구의 사례를 소개하며 인천시의 상호문화도시 추진에 필요한 역할이 무엇인지를 제시했다.

토론회를 마무리 하면서 김국환 의원은지난 20188월 본인이 인천시 고려인 주민 지원 조례안을 발의했지만, 조례에 명시된 지원과 대책들이 아직도 제대로 시행이 되지 않고 있다많은 이주민들이 차별과 편견, 무관심에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다양한 문화가 서로 상호작용하고 교환함으로써 새로운 혁신의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인천시도 상호문화도시 구현을 위해 모두 함께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