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정열 (사)인천민예총 이사장

 

“90년대 초 창립된 인천민예총은 그동안 서울의 변방으로 뚜렷한 실체와 정체성 없던 인천지역 문화풍토에 경종도 울리고 정책적 대안도 제시하는 등 수많은 족적을 남겼지만, 최근 급변하는 사회분위기에서 활동이 다소 위축된 것 또한 사실입니다. 회원들과 함께 민예총이 해야 할 일을 재점검하고 회원들이 훌륭한 예술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힘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김정열(60) 인천민예총 이사장이 제 14대 신임 이사장으로 취임하면서 밝힌 소감이다.

김 이사장은 지난달 26일 열린 ()인천민예총 정기총회에서 제 14대 이사장으로 취임하고 현재 본격적인 행보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인천뉴스>7일 오전 김 이사장이 미술교사로 재직하고 있는 부평여자고등학교를 방문해 그간 궁금했던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눴다.

-코로나19 사태 등 인천에서도 많은 예술가들이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맞다.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도 예술가들의 삶은 팍팍했다. 그런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소리조차 내지 못할 만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가들이 더 많아졌다. 민예총 상황도 다르지 않다. 급변하는 사회분위기를 따라잡지 못해 정체기에 빠진 민예총 예술가들과 활동가들의 한계라고 할 수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정책적인 지원책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번에 조직을 조금 개편하면서 정책위원회를 강화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사실 민예총의 강점은 정책적인 부분에 있었다. 특히 문화예술 관련한 정책에 대해서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늘 제목소리를 내왔던 조직이 바로 민예총이었기 때문이다.

그간 다소 약화된 정책위원회에 힘을 실어 인천시의 문화시설 건립 및 문화행사 확대 등 정책적인 부분에 있어서도도 비판할 것은 맹렬하게 비판하고, 실현가능한 것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제시·제안할 생각이다.

▲김정열 (사)인천민예총 이사장
▲김정열 (사)인천민예총 이사장

-현직 미술교사이고 담임도 꾸준히 맡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최근 개인전도 여는 등 작품 활동도 매우 활발한데.

올해로 30년째 교사생활을 해오고 있으며, 10여 년 전부터는 담임을 한 해도 빼지 않고 맡아오고 있다. 스스로 교사가 천직이라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교사생활을 하면서도 전교조 활동 등 사회적 이슈 관련 활동도 많이 했지만 역시 학생을 중심에 놓고 가르치는 일이 가장 즐겁고 행복하다. 정년퇴임까지 남은 2년도 담임교사를 꼭 할 생각이다.

그리고 전시회는, 내가 미대를 나오긴 했지만 그림은 나보다 잘 그리는 미술작가들의 몫이라고 생각해 그동안 개인전 등 전시회 욕심은 부리지 않았다. 나는 가르치는 일에 더 소질이 있다고 생각했는지도 모른다. 사실 잘 가르친다.(웃음) 그런데 몇 년 전부터 그림을 그려보고 싶은 마음이 들어 작업실을 따로 마련하고 조금씩 그리다 보니 벌써(?) 개인전을 2번이나 하게 됐다.

-2번의 개인전이 모두 인물 위주 초상화이다.

사람을 좋아해서 그런가....(웃음)...인물초상작업에 몰두하는 시간이 참 좋다. 아니, 사실은 내가 작가적 감각이나 상상력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다.(겸손한 웃음) 다만 눈꺼풀의 섬세한 각도와 입꼬리의 미묘한 기울기에서 느껴지는 희노애락 그리고 깊게 패인 주름에서 상상되는 그 사람의 삶의 흔적과 내력을 표현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나를...... 그리고 시대를 성찰하게 된다 어쩌면 존재에 대한 나름의 사랑법일 수도 있다. 20192월 열린 첫 개인전은 특히 인천시민사회에서 왕성하게 활동해 온 인물들 위주로, 202011월 열린 2번째 개인전은 가르치는 학생들을 주인공으로 삼아 인천인물 열전(列傳)’을 열었다. 다행히 두 번 다 호응이 아주 좋았다. 특히 학생들을 그린 작품은 졸업할 때 졸업선물로 선물했더니 인기가 더 많아졌다. 그 전부터 인기는 많았다.(웃음)

그런데 지금은 풍경화를 그리고 있다. 올해 8월 개최 예상인 민예총 미술위원회 주최 전시회에서는 각 작가가 살고 있는 인천지역 풍경을 담은 작품을 전시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또 인천평화축제 내에서 함께 진행하는 평화미술제도 회원들과 함께 준비하고 있다.

정정열 이사장의 2번째  개인전 '인천인물 열전' 전시회 전경
정정열 이사장의 2번째 개인전 '인천인물 열전' 전시회 전경

-포스트코로나 시대에서 인천의 문화예술가들은 무엇을 대비해야 하나.

사실 예술가들 모두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공연문화예술에 종사하는 예술인들의 어려움은 말로 표현할 수조차 없다 실질적인 사례로 인천 부평이 음악도시를 표방하고 있음에도 부평 뿐 아니라 인천 전체에서 유일하게 남은 락캠프도 임대료를 감당할 수가 없어 이전을 고민하고 있는 지경이다. 나는 이런 부분이 예술인의 자존심을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정책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참신한 방안책이 나와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런 부분도 민예총 정책위원회를 통해 모색하고 관련 아이디어를 시나 구에 제안할 것이다.

 

짧은 인터뷰를 마치고 김 이사장과 부평여고 정원을 거닐며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헤어졌다. 며칠 전 정원 곳곳에 꽃씨를 뿌렸다며 조만간 꽃들이 활짝 피면 더 예쁠 것이라며 환하게 웃는 그의 얼굴이 햇빛에 반사돼 유쾌하게 반짝였다.

한편 김 이사장은 인하대학교 미술교육과에서 서양화를 전공했으며 2005~2006년 인천민족미술인협회 대표, 20011~2012년은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인천지회(인천민예총 전신) 지회장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