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학교 구성원 반발 이어 지역 시민사회와 정치권도 교육부의 공정한 재평가 촉구

인하대
인하대

인하대학교가 교육부의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 탈락 가결과에 인하대 학교구성원 반발에 이어 인천지역 시민사회와 일부 정치계에서도 공정한 재평가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인천평화복지연대(이하 평복)20일 성명서를 내고 교육부의 이번 평가는 이해할 수 없는 부실평가이다교육부가 이해할 수 없는 부실평가를 철회하고 공정하게 재평가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교육부가 인하대의 이의제기를 무시하고 공정한 재평가를 하지 않는다면 인천지역사회와 함께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평복에 따르면 인하대는 이번 평가에서 졸업생 취업률, 학생충원율, 교육비 환원율(이상 정량평가)에서 만점을 받았으나 교육과정 및 운영개선에서 100점 만점에 67, 구성원 참여·소통에서 72.3점을 받았다. 지난 2주기 평가에선 각각 92.77점과 100점을 받은 경우에 비해 점수가 급락했다. 정량적 평가지표는 만점인데 정성적 평가지표만 급락했다. 2주기와 비교해 터무니없는 낮은 점수 또한 이해할 수 없는 평가라는 것이다.

평복은 더욱 이해할 수 없는 것은 교육부가 정성평가 이유와 학교별 최종 결과 점수를 공개조차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그럼에도 교육부는 평가는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이뤄졌다는 입장이다. 정말 객관적으로 공정한 평가라고 한다면 교육부는 투명하게 평가과정과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인천시당도 같은 날 논평을 내고 교육부는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가결과 발표에 대한 이의제기 등을 적극 수용하고 공정한 재평가를 실시해야 한다또한 이번 일을 계기로 올바른 진단 지표를 만드는 등 공정한 평가를 진행하기 위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윤상현(인천 동구·미추홀구을) 국민의힘 의원도 20일 자신의 SNS계정 게시글을 통해 인천 교육의 구심점인 대학을 지역 할당제의 희생양으로 삼는 교육부의 탁상행정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이번 평가에서 교육부는 전국의 대학을 5개 권역으로 나눠 각각 평가하는 지역 할당제를 도입했는데, 이는 명백한 수도권 대학 역차별이자 탁상행정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등록금 수입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수입원이 없는 사립대학의 현실을 고려했을 때, 재정 지원을 끊고 부실대학 낙인까지 찍는 것은 사형선고와 마찬가지라며 교육부는 평가 점수의 기준과 근거를 공개하고, 납득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