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사회복지위원회, 26일 성명서 발표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최근 발생한 연수구 장애인 복지시설 사망사건 관련해 철저한 조사와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인천평과복지연대 사회복지위원회는 26일 성명서를 내고 누구보다도 장애인의 인권을 위해 앞장서서 장애인의 삶과 활동을 지원해야 할 책임이 있는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이런 사건이 발생했다는 점에 참담함을 느낀다인천시와 연수구는 사건을 철저히 조사해 관계자들을 엄중처벌하고 장애인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cctv를 통해 보여진 모습은 누가 봐도 학대 행위라고 볼 수 밖에 없으며, 이에 대해 해당 기관은 잘못을 인정하고 조사에 성실히 응할 것 사망사건이 일어난 시점은 지난 6일이고 언론에 보도된 것은 그로부터 보름여가 지난 23일이다. 그 시간 동안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연수구청과 인천시는 과연 어떤 조치를 취하고 어떤 대책을 마련하려고 했는지 명확히 밝힐 것 연수구청과 인천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유사사례에 대한 전수 조사를 통해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었던 근본적인 원인을 살피고 대책을 마련할 것(특히, 시설 종사자와 인력의 인권의식 및 전문성의 문제, 발달장애인 행동지원에 대한 매뉴얼 구축 여부, 돌봄 인원 대비 종사자 적정 인력 배치, 이용자의 의견 수용 여부 등 복지시설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를 살펴볼 것) 이를 위해 인천시, 각 군구, 관련기관, 당사자, 시민사회가 함께 하는 민관공동대책위를 구성하고, 장애인 학대 예방 및 복지시설 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를 조속히 시작할 것 피해 가족에 대한 피해보상과 심리지원 등 세심한 지원 대책을 마련해 이들이 이후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연수경찰서는 20대 장애인에게 억지로 음식을 먹여 숨지게 한 의혹을 받고 있는 장애인 복지시설 원장과 사회복지사 2, 사회복지요원 1명 등 총 4명에 대해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했다고 26일 밝혔다.

경찰은 또한 해당 시설과 연수구청에도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등 수사 착수를 본격화하고 있다.

숨진 20대 장애인은 지난 6일 오전 1145분께 장애인 복지시설 내에서 떡볶이와 김밥 등의 음식을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요원에 의해 강제로 먹임을 당하다가 쓰러져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를 받으며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지난 12일 끝내 숨졌다.

경찰이 전달받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의뢰한 시신 부검 결과는 '질식사로 추정된다'는 구두 소견이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