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수 한의학 박사

가끔 환자 중에 신경 쓸 일이 생기고 나서 뒷머리가 아픈데 원인이 혈압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냐는 질문을 종종 하신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혈압 때문에 나타난 증상일 가능성은 매우 낮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은 서서히 나타나지 않고 어느 날 갑자기 뇌졸중이나 심장 질환을 일으킨다.

오늘은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자.

혈압을 잴 때 두 가지 숫자가 나오는 것을 기억할 것이다. 이 숫자의 의미는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을 나타낸 것이다. 수축기 혈압은 좌심실의 수축으로 인해 압력이 제일 높았을 때 수치를 말하며, 이완기 혈압은 좌심실의 이완으로 인해 압력이 가장 낮을 때 수치를 말한다. 보통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고혈압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

1차성 고혈압과 2차성 고혈압이다. 1차성 고혈압은 본태성 고혈압이라고도 하며,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의 90% 이상이 1차성 고혈압이다.
2차성 고혈압은 특정 질환이 원인이 되어 고혈압이 나타나는 것이다. 대체로 신부전과 같은 신장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고혈압은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의 일부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혈압이 높은 상태로 장기간 지속이 되면 신체의 여러 부위에서 합병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런 합병증이 발생했을 때는 이미 치료 시기를 놓친 경우가 많으므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금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 음식이 대체적으로 국물 음식과 절인 음식이 많아 소금 섭취량이 적지는 않다. 또한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은데, 비만은 고혈압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혈압에 좋은 한방차로는 상지(桑枝)차가 있다.
상지(桑枝)는 뽕나무의 가지로 늦은 봄과 초여름에 어린 가지를 채취하여 말려서 약재로 사용한다. 상지(桑枝)는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을 뿐 만 아니라 비만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칼로리가 높거나 기름진 음식의 섭취가 늘고 운동량은 적어지면서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도 고혈압 환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30대 고혈압 환자의 사망률은 일반적인 30대 정상인의 사망율보다 5배나 높다. 젊다고 혹은 증상이 없다고 고혈압을 별 거 아닌 것처럼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수시로 혈압을 체크하고 식단 조절과 운동을 통해 정상 혈압으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위한 자기관리가 꼭 필요한 시대이다.

신원수 세인한의원원장 (한의학박사)
신원수 세인한의원원장 (한의학박사)

- 2014 인천 아시아경기대회 선수촌한의원 운영위원
- 2014 인천 아시아경기대회 선수촌한의원 진료한의사
- 건강보험공단 남부지사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위원
-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겸임교수
- 대한경락경혈학회 이사
인천광역시한의사회  부회장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