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 인터넷 이론 모델을 스마트 무인 사물함 구현에 적용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졸업생인 이성규, 홍승현 군이 1저자 및 2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국제저명학술지인 센서(Sensors) 저널에 2022720()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 논문은 값비싼 고성능 센서 대신 값싼 센서들을 계층적으로 결합하여 기존 사물을 스마트하게 만들 수 있는 이론적 접근 방식을 제안하였으며, 이 방식을 실제 응용에 적용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실증 대상은 COVID-19 장기화로 인해 활용 범위가 급격히 확대된 무인 사물함에 적용했다.

논문의 이론적 기반은 교신저자이자 지도교수인 컴퓨터공학부 홍윤식 교수와 공동 저자로 참여한 전원호 박사과정이 계층 구조를 갖는 재구성 가능 모듈이란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실제 스마트 무인 사물함에 적용하여 동작을 확인한 것이다.

이들은 현재 홍 교수의 모바일 컴퓨팅 연구실에서 수행 중인 한국연구재단 과제에 연구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20215월 인천대 컴퓨터공학부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스마트 무인 사물함을 출품하여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센서 저널은 해당 분야 JCR 랭킹 14(21%)에 해당하는 우수한 논문지이다. (2022. 7. 20. 게재).(논문명: Multi-Sensor Data Fusion with a Reconfigurable Module and Its Application to Unmanned Storage Boxes )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