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와 김교흥.윤관석 국회의원 주관 8일(수)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 '민주화운동을 이끈 인천5.3민주행쟁' 개최

인천민주화운동센터, 김교흥.윤관석 국회의원 주관으로 38()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 개정을 위한 토론회 민주화운동을 이끈 인천5.3민주행쟁 를 개최했다.

6월 민주항쟁의 시발점이 되었고, 군사독재정권 퇴진과 대통령 직선제를 이끈 원동력이 된 5.3민주항쟁의 정신을 계승하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 2조 정의에 5.3민주항쟁을 추가하는 법 개정을 위한 국회토론회에 인천 국회의원 13명과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16,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가 공동 주최로 참여했다. 후원으로 행정안전부, 인천시가 함께 하였다.

이날 토론회에서 주관으로 참여한 김교흥, 윤관석 국회의원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유동수, 이성만, 맹성규 국회의원이 참석했으며, 국민의힘 윤상현 국회의원은 영상으로 인사말을 대신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한창섭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 유정복 인천광역시 시장은 서면으로 축사를 대신했다.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원학운 고문이 환영사를 했고, 계승사업회 이우재 이사장, 송경평 부이사장, 오경종 인천민주화운동센터 센터장, 이세영 남북평화재단경인본부 공동대표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발제를 맡은 이우재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사업회 이사장은 “198653일 인천 주안사거리 일대에서 일어난 인천5.3시위는 6월항쟁의 도화선이요, 방향타였다. 그런 의미에서 그날의 시위는 더 이상 5.3사태라고 불려서는 안 되며, 마땅히 인천5.3민주항쟁이라고 불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창수 인하대학교 초빙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토론자로 나선 이영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 부소장은 다른 사건들과 같이 5.3관련 사회적·정치적 자산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5.3시위에 대한 평가를 바로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 한국 민주주의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적극적으로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인규 ()시민과대안 연구소 소장은 “53시위 과정에서의 나타난 시위의 폭력성은 방어적 성격을 갖는 정당한 것으로, 6월항쟁을 통한 민주화운동의 승리를 이루어내는데 전환점이 되었다. 이런 의미를 갖기 때문에 ‘53민주항쟁이 포함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 개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성 성공회대학교 사회문화연구원 연구위원은인천5.3민주항쟁은 1986년 당시 독재정권이 규정한사태소요그리고폭력좌경이라는 프레임 속에 오랫동안 갇혀 있었다. 2000년대부터 오늘날까지 20년간 지역에서 꾸준히 노력해 온 결과 인천5.3민주항쟁의 진면목이 드러나고 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을 개정하고 인천5.3민주항쟁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함으로서, 지역민주화운동의 역사를 복권시키고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고 말했다.

김민재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정책관이 참여하여 인천5.3민주항쟁을 법령에 추가로 명시하는 것에 대해서는 법에 명시되어 있는 다른 민주화운동과 항쟁 참여 규모와 민주화운동 역사에 미친 영향 등 고려할 때 이견은 없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한 토론자 모두 인천 5.3민주항쟁의 민주화운동 정의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