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공인·시민단체·정당 운동본부 발족

남양유업 사태와 배상면주가 대리점주 자살 사건 등 '갑의 횡포'가 사회적 이슈로 떠올라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최초로 인천지역 소상공인, 시민사회단체, 정당들이 한데 뭉쳐 '乙 살리기'에 나섰다.

인천지역의 중소상인과 자영업자 단체, 시민사회단체, 민주당 및 진보정의당 인천시당 등 16개 단체들은 '인천 중소상공인·자영업자 살리기 운동본부(이하 인천乙살리기운동본부)'를 발족하고 30일 오후 인천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져 '10대 요구사항' 및 향후 활동계획을 발표했다.

▲ ⓒ김덕현 기자

인천乙살리기운동본부는 "최근 배상면주가 대리점주 자살사건, 편의점주, 동네슈퍼 업주 등 중소상인들의 잇단 자살 사태로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줬고, 가맹점 불공정 약관과 남양유업 사태 등으로 재벌·대기업의 횡포가 드러났다"며 "그러나 대기업들은 대책 마련에는 뒷짐이고 정부는 경제민주화 정책이 후퇴시킬 조짐이 보여 벼랑 끝에 몰린 중소상인들을 지키기 위해 '인천乙살리기운동본부'를 발족하게 됐다"고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인천지역의 자영업자 수는 약 28만 7천명으로 지난해 29만 9천332명에서 1년 사이 1만 2천332명이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乙살리기운동본부는 이들이 장기화된 경기 침체와 대기업·재벌의 횡포로 폐업해 실업자로 전락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인천乙살리기운동본부는 "정부와 국회, 재벌·대기업 본사들은 책임지고 잇단 중소상인 자살 사태에 대해 재발 방지책을 세워야 한다"며 "정부는 중소기업·중소상공인부를, 각 정당은 '중소상공인·자영업자 위원회'를 상설기구로 즉각 설치해야 한다"고 2대 정책 요구안을 발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대기업, 편의점 및 대형마트 로고에 '乙死조약'이라는 문구를 붙인 종이를 들고 있다 이를 구겨 '노예문서 폐기함'이라고 적힌 쓰레기통에 넣는 퍼포먼스를 가졌다. 

인천乙살리기운동본부는 지난 22일 출범한 '전국중소상공인∙자영업자 살리기 비상대책 협의회'와 함께 오는 6월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대리점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가맹사업거래의공정화에 관한 법률 등 8대 요구안 입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소상공인·자영업자 살리기 8대 입법 실현을 위한 600만 서명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乙살리기운동본부 관계자는 "다음달 3일 국회에서 입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5일에는 불공정피해 증언대회를 열 예정"이라며 "특히 9일 청계광장 또는 여의도에서 '전국 경제민주화 중소상인살리기 대회'를 개최해 힘 없는 중소상인들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현실을 막겠다"고 말했다.

[인천뉴스=김덕현 기자]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