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마켓 관리 및 처분 협약 체결

▲ 부평미군부대 위치도. [자료제공=인천시]

부평미군기지가 인천시민의 품으로 돌아온다.

인천시와 국방부는 31일 오후 3시 인천시청 접견실에서 국방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 김기수 단장(예비역 중장)과 송영길 인천시장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반환예정 미군기지인 캠프 마켓(44만㎡)에 대한 관리 및 처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인천시는 안전행정부에서 승인된 토지대금 4천915억원을 올해부터 2022년까지 10년에 걸쳐 분납한다. 토지대금은 인천시 33.3%, 안행부가 66.7%를 각각 부담하게 된다.

국방부는 앞으로 진행되는 조기반환 협의, 토양오염 정화사업 등 후속 사업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했다.

국방부 김기수 단장은 “이번 국유재산 관리 및 처분 협약식은 반환 미군기지에 대한 지자체 개발사업의 대표적인 모범사례로서 인천시 경제 활성화와 시민 생활환경 개선에 많은 기여를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부평미군기지반환 절차가 진행되는 가운데 부지처분 협약을 체결해 미군부대 반환에 따른 행정기간을 단축한 사례로서 인천시와 국방부 간 상생 협력으로 일궈낸 창조경제의 좋은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송영길 시장은 “미군기지가 주둔하고 있던 부평구 산곡동 일원의 부지는 일제강점기 시대에는 일제가 육군 조병창(병기공장)으로 사용하고 해방 이후 미군기지로 이용되어 도로 교통망이 단절되고, 주민 생활권이 분리되는 등 균형적인 도시 발전에 여러 어려움을 겪어 왔던 지역으로, 무엇보다 시민이 주인이 되는 지역으로 역사성이 깊고 구도심 개발의 상징이 될 미군기지를 공원 조성 등 완성도 높은 활용으로 인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김덕현 기자

한편, 일제 강점기 이후 비움의 공간으로 남아 있던 부평미군기지가 인천시민의 품으로 돌아올 준비를 위하여 '인천시 부평미군부대시민참여협의회(최용규 공동위원장)'에서는 부지가 가진 역사성을 보전하는 방안 등 지역주민, 전문가, 교수 및 지역시민단체 등과 시민참여형 공원 만들기에 힘을 모아 반환기지 활용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다.

시는 캠프마켓 이전 작업이 오는 2017년 마무리되면 반환공여지(44만㎡)와 부영공원을 포함한 일대 60만6천㎡ 부지에 공원, 도로, 공공청사,  문화 체육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