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구민·상인들 "원안대로 개통해야"
공사 추진 시 물리적 저지 경고

▲ 15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월미은하레일을 레일바이크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반대하는 인천 중구 주민들로 구성된 '월미은하레일 안전개통 추진위원회'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은 장관욱 사무국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는 모습. ⓒ신창원 기자

인천시 중구 월미도의 일부 상인과 주민들로 구성된 월미은하레일 안전개통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인천교통공사가 발표한 월미은하레일 레일바이크로 활용한다는 발표에 반대하며 원안대로 추진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추진위는 15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또다시 수백억원이 투입되고 월미도 주민이 반대하는 레일바이크 설치 계획을 철회하고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검증 결과에 따라 월미은하레일 시설을 보수·보강한 뒤 원래 용도인 모노레일로 하루 빨리 안전하게 개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교통공사는 지난달 23일 월미은하레일을 민간사업자를 공모해 철제차륜형 경전철(바이크형)로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추진위는 "공사는 시공사와 감리단을 상대로 한 소송이 언제 끝날 지도 모르고 재판 결과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승소해 공사비를 대겠다고 해 한심하고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철기연의 안전성 검증 결과 보고에 따라  월미은하레일 시공사인 한신공영이 시설 문제점으로 지적된 38건 중 37건은 개선하겠다고 했다"며 "원래 용도대로 개통하게 되면 교통공사는 40억원을 들여 나머지 1건인 낙하물 방지망 시설만 설치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853억원의 혈세를 낭비도 부족해 철거비 300억, 설치비 200억원을 투입해 엉터리 수요예측과 확정되지도 않은 이용요금을 가지고 흑자운영을 언급하는 것은 시민을 우롱하는 행태"라며 "수 차례의 기자회견을 가졌지만 달라진 것은 없다. 앞으로 (레일바이크)공사가 추진되면 몸으로 막겠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지난해 9월 월미은하레일 사업에 대한 직무유기 혐의로 송영길 시장과 오홍식 교통공사 사장 등 5명을 인천지검에 고발했으나 증거 불충분으로 기각되자 자료를 보강해 다음주 안으로 고검에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9월 월미은하레일 사업에 대해 직무유기 혐의로 인천지검에 고발했으나 증거 불충분으로 기각된 바 있다.

한편 지난달 공사가 발표한 바일레이크 사업은 시가 재정을 투입하지 않고 민간 사업자를 공모방식으로 추진된다.

공사는 레일바이크 시설로 활용 시 기존시설물 중 사장되는 차량, Y레일 등의 철거비용으로 300억, 레일바이크 설치 비용으로 200억이 들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향후 200여억원을 투입하게 될 사업자는 일정기간 운영권을 확보하고 이미 859여억원을 투입한 시는 임대료를 받는 방식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