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어용협의체 반대…투명한 주민협의체 구성해야

[인천뉴스=김원빈인턴기자] SK인천석유화학 PX공장 증설을 반대하는 인천시 서구 주민들로 구성된 '사랑방주민대책위원회' 등 11개 주민단체는 17일 인천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을 보장하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 17일 오전 인천시청 현관 앞에서 SK사랑방대책위 회원들이 'SK주도 주민협의체 구성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신창원 기자

주민들은 "인천시의 감사결과 주민의 안전에 대한 감사 내용 없이 공장 증설과정의 위법 여부만 발표됐다"며 "시와 SK인천석유화학은 PX공장 증설 문제를 '시민 생명 위협'에서 '공장 증설 과정의 위법성'으로 변질시켜 여론 형성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SK인천석유화학은 안전하다고 하고 있지만 BTX(벤젠·톨루엔·자일렌)의 연간 생산량은 63빌딩을 12개를 늘어 놓은 것과 같다"며 "이것에 문제가 생기면 단순한 폭발이 아니라 '재앙'인데 SK는 어떤 해결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부산 앞바다에서 일어난 선박 충돌로 23만 7천L의 벙커C유 유출 ▲지난 31일 여수에서 유조선 접안과정에서 송유관 3곳을 들이 받으며 생긴 원유 유출사고 ▲SK석유화학의 1/100도 안되는 규모의 남양주시 빙그레아이스크림 공장에서 암모니아 통 하나의 폭발로 발생된 피해 사례 등을 예로 들었다.

또 "SK측이 자기들 입맛에 맞는 몇몇 사람들을 주민 대표라 우기며 '상생협의체를 구성했다'고 언론에 공개하고 있다"며 "SK가 진정으로 주민과 상생하기 위한 협의체를 꾸린다면 기존 '어용 협의체'가 아닌 주민들이 참여해 투명하게 만들어진 협의체를 구성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 17일 오전 인천시청 현관 앞에서 SK사랑방대책위 회원들이 'SK주도 주민협의체 구성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신창원 기자

현재 이들은 SK측과 서구청에 주민들 스스로가 참여하는 주민협의체안을 제안한 상태다.

이들은 시와 서구청에게 ▲SK 관련 공장 증설 승인 무효 처분 ▲SK의 유해시설과 인근 주민과의 공존 불가 ▲공장 승인 즉각 취소 ▲관련 공무원 파면·파직 등을 촉구했다.

이어 이들은 "SK가 계속 주민들의 뜻을 무시한다면 반대하는 주민들을 불순세력으로 몬 공장 건설 관계자 등을 명예훼손으로, 관리 감독을 소홀히 한 서구청을 직무유기로 줄줄이 고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