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국제도시에 푸른 보석 형상의 높이 453m 전망타워 및 타워 하부의 복합시설 개발이 그동안의 힘든 산고 끝에 10일 유정복 인천 시장, LH공사 이재영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청라국제도시 시티타워 및 복합시설 사업추진을 위한 사업협약'을 체결함으로서 청라국제도시 주민의 숙원 사업인 시티타워 건설에 희망의 빛이 보이고 있다.

그동안 시티타워는 시티타워 국제공모, 기본설계, 개발 및 실시 계획 변경, 국토교통부 입찰 방식 심의, 건축 관련 중앙부처 협의, 복합시설 개발사업자 공모 등 일련의 절차를 거쳤으나, 많은 난관에 부딪친 바 있었다.

그러나 지난 6월 24일 유정복 인천시장의 LH공사 이재영 사장 방문 협의 후 급물살을 타기 시작해 합의를 이루어 낸 뒤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청라국제도시 시티타워 및 복합시설 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 합의 내용은 LH공사는 개발사업시행자 지위를 경제청으로 변경해 사업자 공모 권한 및 시티타워 건설 비용을 경제청으로 이전하는 등 인천경제청이 책임 있게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인천경제청은 이번 사업협약 체결 이후 시티타워 공모를 시행할 계획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사업자가 실시설계를 거쳐 시티타워를 착공할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은 "청라국제도시 시티타워는 인천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랜드마크로 손색없게 지어야 하는 만큼 아시아 최고의 타워가 건설될 수 있도록 완벽한 준비를 해, 중앙호수공원과 잘 어우러진 청라국제도시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아울러 청라국제도시 투자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속한 시일 내 시티타워 사업자선정 공모를 공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