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경기도, 환경부 인천시 선제조건 수용
인천시 "사용 연장 논의한 바 없다"

▲ 인천시청 인근에 설치된 '유정복시장 매립종료 선언! 인천시민은 적극 지지한다!'고 적힌 현수막 앞을 8일 오전 시민들이 걸어가고 있다.ⓒ 신창원기자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사용 연장문제가 급물살를 타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해 12월 3일 기자회견을 통해 제안한 매립지 소유권 양도와 SL공사 관리권 인천시 이관 등 선제적조치를 서울시와 경기도, 환경부가 받아들이기로 내부적으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유 시장의 선제적조치 제안이 3개 시 도에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와 맞물려 매립지 사용연장문제도 급부상하고 있다.

매립지연장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모임인 매립종료 인천시민투쟁위원회는 인천 시청 후문 등지에 '유정복 시장 매립종료 선언 인천시민 적극 지지한다'는 플래카드를 내걸고 매립지 사용연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수도권 매립지주민협의체도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사용 연장문제가 급물살를 타자 15~16일 인천시장과 환경부장관 면담을 잇따라 요청해 놓은 상태다.

주민협의체는 최근 매립지 영향권 지역 주민이 배제된 4자협의체는 의미없는 밀실 협의에 지나지 않는다며 4자협의체 활동 중단, 2016년 매립종료와 공사와 매립면허권 인천시이관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해 4자협의체 결과가 발표되면 지역 주민과 관련 기관 단체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3개 시 도와 환경부의 4자 실무국장의 협상이 사실상 마무리돼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등이 9일 만나 최종 조율을 거쳐 발표만 남아 있는 것으로 전해져 귀추가 주목된다.

3개 시 도는 지난해 12월 16일 서울에서 수도권 매립지 사용 연장과 관련, 4자 협의체 회의를 열고 실무 회의를 통해 인천시의 선제적 조치 수용 여부를 논의해왔다.

한편 인천시는 8일 '서울·경기·환경부가 인천시의 선제적 조치 요구를 전면 수용키로 잠정 결론을 내려 수도권 쓰레기매립지 사용 연장 최종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예측된다'는 <문화일보>의 보도내용에 대해 '전혀 논의한 바가 없다'고 해명자료를 냈다.

시는 "선제적 조치는 4자 협의체를 통해 결정될 사안으로서 지난해 12월 16일 첫 만남을 가진 이후 아직 협의체가 열리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인천시가 매립지 주변 지역 주민들에 대한 설득 작업에 들어갈 것'이며, '수도권 쓰레기매립지 사용 연장 최종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예측된다'는 내용에 대해 "전혀 논의한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유정복 시장은 지난해 12월3일 기자회견을 열어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운영의 선제적 조치로 매립지 소유권과 면허권의 인천 이양, 매립지 관리공사의 인천시 이관과 매립지 주변지역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정책 추진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선제 조건을 제시하면서 4자협의체 구성을 3개 시도와 환경부에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