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후 서울 방송회관에서 '지역민방정책 토론회' 열려

“지역방송정책은 지역방송들을 단순히 시장의 논리에 내 맡기는 것이 아니라 지역과 밀착해 지역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기능토록 유도하면서 동시에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했다.”

지난 8일 오후3시 서울 목동 방송회관 3층 회견장에서 열린 '바람직한 지역민방정책 마련과 iTV'란 제목의 토론회에서 ‘지역민방에 대한 방송정책평가와 그 대안 마련에 대한 소고’를 발제한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교수의 주장이다.

김 교수는 “지역민방의 초기 허가 과정은 이러한 사회적 필요성은 명분이었을 뿐 다른 목적이 더욱 크게 작용했다”며 “이어지는 방송정책 과정에서도 비틀린 과정을 조정할 수 있는 여지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왜곡된 방송환경의 한 희생타가 경인방송(노조)”이라며 “구 경인방송 구성원들이 겪고 있는 모순은 내부 요인도 있지만 잘못된 방송정책 요인이 더 크다”고 밝혔다.

이런 의미에서 김 교수는 지역방송의 문제의 해결은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 방송정책의 중심인 방송위원회의 적극적 역할을 요구했다.

특히 그는 방송위원회를 향해 ▲경인지역 방송사의 허가 과정을 곧 시행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전과 같은 전철을 되밟지 않기 위해 방송사 주주 구성에서 공익적 구성에 큰 비중을 두고 선정하는 절차를 가져야 할 것 ▲지역 방송의 올바른 정착을 위해 지역방송의 지역성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전략을 수립하고 실시해야 하며, 한편 지원 전략(광고, 협력 프로그램 지원 등)을 시행해야 할 것 ▲ 경인방송의 선례를 교훈 삼아 방송 재허가 거부 시 그 귀책사유에 따라 방송 중단을 없게 하는 법적 규정을 정비하려는 노력 등의 적극 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새로운 방송을 준비하는 희망조합은 허가 획득 시 바람직한 지역방송 만들 수 있는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은 물론 경인방송만이 노력으로는 지역방송구도가 바람직하게 정착하는 것이 절대 불가능하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목표를 함께 추동할 타 지역 민방 노조와 적극 연대하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인식해야 하고 경인 지역 방송 만들기 노력이 독립적인 말 그대로 지역방송 살리기라는 상생의 목표를 지향하고 있음을 설득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과 전국언론노동조합이 공동 주최하고 최민희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김영환 iTV희망조합 사무국장, 박우섭 인천남구청장, 반현 인천대 교수, 박현삼 언론노조 정책실장, 신태섭 동의대 교수, 이주현 경인지역새방송설립주비위원회경기지역운영위원장 등의 토론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ㅁ 김철관기자는 <인천뉴스 designtimesp=25070> 미디어전문기자입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