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사드 배치 철회도 요구

인천평화복지연대와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인천본부가 11일 개성공단 전면중단은 남북관계 마지막 안전판을 제거한 꼴이라며  개성공단 전면 중단 재검토를 촉구했다. 

통일부는 10일 개성공단 전면중단 발표를 통해 2013년 개성공단 폐쇄 때 정부가 ‘잠정 중단’을 강조하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전면중단’을 거듭 강조했다.

정부는 2004년 개성공단 가동 이후 단 한 번도 끊긴 적 없던 전력과 상수도 공급을 최소로 줄일 예정이다.

또 정부는 “지금은 재가동 문제를 거론할 때가 아니다”며 개성공단 재개에 대해 부정적 입장까지 밝혔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개성공단이 영구 폐쇄 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마저 일고 있다"며 "정부의 갑작스런 개성공단 전면중단 발표로 입주 기업들은 피해가 불가피해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 124개 업체 중 인천 입주 기업이 18개 업체나 돼 인천지역 입주중소기업들의 피해는 더 우려된다"며 "2013년 160일 동안 중단됐을 때 입주기업들은 1조 566억 원의 피해를 당했다고 당시 통일부에 신고했다"고 덧붙였다.

평화복지연대는 "이번 가동 중단이 장기화 되면 입주기업들은 회생하기 어려울 정도의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의 일방적 개성공단 중단 발표는 한반도를 냉전 상황으로 돌려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은 남북관계의 안전판 역할을 해 왔다. 금강산 관광 중단 이후 개성공단은 6.15 공동선언의 성과를 이어 온 남북관계의 마지막 보루였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남북은 어떤 정치적 어려운 상황이 생겨도 개성공단은 중단하지 말자는 협의까지 했다. 개성공단 운영은 정치적 관계의 어려운 문제를 경제적 이익의 문제로 탈출구 역할을 해왔다"며 "박근혜 대통령도 통일 대박론으로 개성공단의 경제적 가치와 남북관계 의미를 스스로 인정해 왔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인천시는 섬 프로젝트. 인차이나 등 중국과의 관계를 통해 인천 가치재창조와 발전을 계획하고 있다"며 "정부의 대북 강경입장으로 중국과 우호적 관계도 영향을 받게 돼 인천 가치재창조 사업의 성공을 장담하기 어렵게 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서해 앞 바다에 군사적 갈등이 더 높아지고 있어 섬 관광 활성화와 개발도 불안해졌다고 주장하고 통일 대박론을 주장해온 만큼 남북관계의 마지막 안전판 역할을 해온 개성공단 전면중단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평화복지연대는 박근혜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재검토할 것과 기업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할 것과  중국관의 관계를 악화시키는 사드 배치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인천본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박근혜 정부는 개성공단 전면중단 방침.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는 " 개성공단 전면중단은 북측에게는 미미한 타격을 주고, 오히려 인천의 개성공단 관련 기업을 포함, 남측의 우리 기업과 노동자에게만 심각한 피해를 주는 결정"이라며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개성공단은 남북관계의 마지막 끈"이라며 "대결과 전쟁국면에서 얻을 것은 아무것도 없고 오히려 국가의 신용도와 국민의 살림살이만 어려워질 뿐이다. 개성공단을 즉각 재가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 615공동위는 박근혜 정부에게 개성공단 중단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적극적인 대화 국면으로 진입할 것을 진심으로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