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정보 공개 신청, 검사모 사업 추진 촉구 서명운동, 도시공사 사장 "협상 무산 사업시행"

▲ 16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 행정사무감사가 진행됐다. ⓒ문한기 인턴기자

검단스마트시티 협상이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가 협상 결과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히지 않아 혼란이 일고 있다.

검단주민들이 15일 검단스마트시티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들어간데 이어  참여예산센터 등 시민단체와 인천도시공사노동조합이 16일 협상 전 과정에 대한 정보공개청구를 신청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김우식 인천도시공사 사장은  16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 행정사무감사에서 "검단스마트시티 협상은 무산됐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협상 무산은 "두바이 시정부를 대표하는 사람들이 관례를 내세워 협정서 서명을 거부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5조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을 정상적 종료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 협약서 서명도 없이 진행할 수 없다는 것이 인천시의 최종 입장이라고 알고 있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협상 무산이 확실한데 공식적 발표를 늦추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대규모 사업 무산으로 인해 인천시도 두바이시도 타격이 크다"며  "향후 대외적 새로운 투자유치 계획 등에 차질이 없게끔 마무리 모양새를 가다듬는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 김우식 도시공사 사장

김 사장은 도시공사는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지연으로  일년에 1000억 원에 가까운 금융비용 등 산적한 문제들에 대한 대응책으로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다"며 "검단새빛도시가 2023년 완공예정이기 때문에 아직 만회할 시간이 남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인천시의 발표가 있는 대로 조속히 사업을 시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참여예산센터 등 시민단체는 이날 시가 SCD와 SCK와 주고받은 공식문서에 대해 정보공개 청구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참여예산센터, 인천도시공사노동조합,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가 2주 가까이 공식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우유부단한 모습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며 정보공개신청 이유를 밝혔다.

▲ 검단 발전을 위한 스마트시티 협상 타결 촉구 서명 협조문

검단을 사랑하는 모임은 15일  검단 스마트시티 협상타결 촉구를 위한 검단 주민 1만명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검사모는  검단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동참을 호소하는 협조문을 각 아파트에 공고하며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시는 10월 31일 최종입장을 담은 협약안을 스마트시티사(SCD)와 스마트시티사가 설립한 유한회사인 스마트시티코리아(SCK)에 전달했다.

이에 스마트시티코리아는 인천시가 수용하기 어려운 협약안을 제시했다면서 수용거부 의사를 밝혔다.

스마트시티 협상종료 기한인 8월 말 부터 협상종료를 촉구해온 평화복지연대 등  시민단체는 이날 정보공개 청구 신청 보도자료애서  "470만㎡ 검단스마트시티에 발목 잡혀 1118만㎡에 달하는 검단신도시 개발 자체가 중단되었고, 이로 인한 금융이자가 1년에 1,000억원에 달하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시는 시민사회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80일 가까운 시간만 낭비했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는 이번 협상은 초기부터 경제자유구역 지정 여부, 기존 개발계획 변경 가능성 등 의혹투성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는 협상에 영향을 준다는 이유로 이러한 의혹에 대한 구체적 해명을 회피해왔다"며 "협상 무산이 기정사실화 된 지금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시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시민단체는 "지난 해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을 따라나선 시장이 직접 투자유치를 진두지휘한 만큼, 시장이 직접 협상 전 과정에 대한 해명과 협상 결렬에 따른 후속조치 발표 등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