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클리닉으로 자기 주도 학습 동기 부여

갈산중학교(교장 김성수)는 2016년 11월 24일(목)부터 25일(금)에 걸쳐 참가를 희망하는 2,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반기 찾아가는 학습 클리닉을 운영했다. 학습클리닉은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 전략과 효율적인 학업 계획을 수립해보고 실천함으로써 학습 효능감을 향상시키며, 학습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여 새로운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계기를 부여하는 취지에서 마련하였다.
 
 1교시 학습라포로 참여 동기 부여 및 흥미를 유발하고 2∼4교시 학습전략 시간에는 기억력 및 집중력 전략, 공부습관 점검 노트필기전략 및 오답노트 활용법에 대한 학습 강의가 이어졌다. 5교시에는 학습 유능감이라는 주제로 학습 유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 위주의 게임을 실시했다. 마무리하는 6교시에는 시간관리 유형 분석, 학습 계획 전략을 세우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3학년 정○○학생은 “곧 고등학교에 진학하는데 학습법에 변화를 주고 싶어도 막연하기만 해서 답답했던 마음이 조금은 해소가 된 것 같다”고 소감을 말하는 등 학생들은 저마다 진지한 자세와 적극적인 자세로 활동에 임했다.

 갈산중학교는 학생들의 학습력을 향상 시키고 자기주도학습의 방향을 제시하여 스스로 공부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