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와 남동평화복지연대,정부 특별교부세 확보하고 인천시와 남동구 재해기금 지원대책 마련 촉구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로 피해를 입은 상인들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높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남동평화복지연대는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는 특별교부세를 신속하고 충분히 확보하고 인천시와 남동구는 재해기금으로 충분한 지원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그리고 "소래포구 화재 사건에 대한 대책마련 촉구 의견서를 정부와 정치권에 전달 할 것이다"고 밝혔다. 

화재가 발생한 소래포구 어시장 일대는 국유지 개발제한구역이어서 남동구에 정식 등록되지 않은 곳이다.

따라서 남동구가 관리하는 전통시장에 소래포구 어시장은 포함되지 않고 건축법상 비닐천막 형태 무허가 건물이라 화재보험 가입이 불가해 피해를 입은 상인들은 화재로 인한 보상이 전무한 실정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남동평화복지연대는 "대권후보들이 정부에게 특별교부세를 제안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으나 특별교부세가 피해 상인들에게 충분할 지 미지수이다"면서 "정부는 정치권의 요구가 아니더라도 스스로 충분한 대책을 마련해 피해 대책을 빠르고 충분히 마련하고 인천시와 남동구도 재난관리기금 등으로 이번 화재 사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시는 유정복 인천시장이 18일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발생 현장을 방문해 “빠른 시일내에 현장을 정리해서 상인들이 정상적으로 영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지원 및 안전대책을 조속히 강구하여 관광 어시장으로 거듭 태어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주문하고 “남동구청에서 현장대책본부를 구성하지만, 인천시에서도 지원본부를 구성하고 화재수습 지원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