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책위, 환경 피해 대책 마련 요구

▲ 사진제공=안복균

[인천=문한기 기자 ] 지난 23일 개통한 인천~김포고속도로가 인천 중·동구 주민들의 원성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인천 김포고속도로 지하터널 중동구 연합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2층 브리핑룸에서 인천~김포고속도로 터널구간(5.4km) 환경문제에 대해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현재 인천~김포고속도로 터널 내 환기시설 장치는 동구 동국제강 부근에 환기탑이 1곳 설치되어 있다.

환기탑은 차량속도 20km이하의 속도에만 가동되며, 터널 자동차 매연을 환기하기 위한 시스템이지 정화되는 시설이 아니다.

차량속도 20km 이상일 때에는 차량에 의한 바람과 터널상부에 설치된 제트팬의 바람으로 터널 진출입로인 출구로 배출하게 되어 있다.

자동차 매연 등이 배출되는 터널 출구로는 중구 신흥동 지역으로 삼익, 경남아파트 등 아파트와 빌라, 학교 5곳과 인하대병원, 주택 등이 모여 있는 곳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책위는 "이런 지역에 터널에서 발생되는 발암물질이 가득한 자동차 매연 등을 정화시설 하나 없이 배출시킨다는 것은 주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살인 행위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23일 인천~김포고속도로 개통에 앞서 중·동구 주민들이 우려했던 일이 개통 3일 전인 20일에 발생됐다.

당시 현장에 대해 대책위는 "터널 출구로 화학약품 냄새와 시멘트 가루가 굴뚝에서 발생되는 연기처럼 하루 종일 뿜어져 나오고 있었지만, 도로관계자는 '공사 중 발생된 시멘트 가루를 청소하기 위해 발생된 시멘트 가루를 청소하기 위해 바람으로 불어내어 발생한 일시적인 것'이라고 답변했다"고 비난했다.

또한 "당시 인천김포고속도로 측에 이에 대한 조치를 약속받았지만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결국 인천~김포고속도로가 개통되는 순간 지난 20일 발생된 광경이 또 다시 재현되며, 시멘트 가루와 자동차 매연 등이 더해져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책위는 공사 중 지하터널 발파 시 발생한 주택피해와 터널 상부의 주거목적 상실에 대하여 "발파의 진동으로 주택이 파손되고, 균열이 발생되고 있다. 도로의 균열과 파손, 지반침하로 도시미관을 훼손시키는 등 중구와 동구 원도심을 초토화 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 인천김포고속도로 전경

대책위는 시행사인 인천김포고속도로와 시공사인 포스코, 한라건설 주무관청인 국토교통부에 발파로 발생할 수 있는 지하침하에 대한 우려를 제기 했지만, 시행사와 시공사 측은 '충분한 기술력과 안전 전문가들이 공사를 하므로 지반침하가 발생할 우려는 없으니 걱정하지 말라'는 회신뿐였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3월 28일 중앙시장에 발생한 씽크홀에 대해 '주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하여 발생한 인재'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민자사업자인 인천김포고속도로는 한라, 포스코 등 8개사 대기업 지분으로 설립된 회사로 1조7천억원을 투자하여 공사를 마쳤으나 공사비를 투자하면서 공사로 발생된 주민피해에 대한 대책은 마련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인천~김포고속도로는 원도심 지역을 초토화 시키고 재산을 빼앗고, 생명을 위협하고 있는 '범죄의 도로' "라며, "주민들의 피해를 외면하면서까지 개통했고, 사업비 회수와 이윤만을 챙기려는 대기업의 횡포에 주민들은 불안과 고통속에 살아가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책위는 행정관계기관인 인천시, 인천시 중구청, 인천시보건환경연구원, 국토부와 사업단에 ▲터널 상부는 주거의 목적을 상실 전면수용과 이주 ▲주택피해 근본적인 보수 ▲쾌적한 생활환경권 보장 ▲도시미관의 복원 ▲터널상부 녹지조성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