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지분 17.02% 매각시 국내 시장 철수 우려

▲ 한국지엠 30만 노동자 일자리 지키기 산업은행-정부지분 매각저지 대책위원회가 12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은 지분 매각 반대 등의 내용이 담긴 요구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지엠노조

[인천=양순열기자] 지난 7일 파업을 결의한 한국지엠노조가 고용 불안정 해결을 촉구 하고 나섰다.

한국지엠 노조는 지난 6∼7일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79,49%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한데 이어 12일 '한국지엠 30만 노동자 일자리 지키기 산업은행 -정부지분 매각저지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일자리 지키기 대책위는 한국지엠의 생산 감소 추세에 따른 직원들의 고용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구성됐다.

대책위는 12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은 지분 매각 반대 등의 내용이 담긴 요구안을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책위와 공동 주최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홍영표 의원을 비롯해 송영길, 운관석, 유동수, 박찬대 의원 등 인천지역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참석했다.

대책위는 "최근 글로벌지엠이 푸조시트로엥(PSA)에 추진한 오펠 유럽사업부 매각은 한국지엠의 상황을 악화 시키고 있다"며 "한국지엠 생산차종이 오펠 브랜드로 유럽에 수출하는 물량이 감소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결과적으로 글로벌지엠의 수익구조개편 전략에 따른 구조조정과 지속적인 물량감소로 한국지엠 1만5천 노동자와 30만 협력업체 노동자 및 가족들의 생존권은 불안한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글로벌지엠은 산업은행(정부)과 2010년 추가협약‘GM대우 장기발전 기본합의서’에 따라 산업은행 보유지분 17.02%로 특별결의 거부권이 가능하도록 합의한 바 있다"며 "오는 10월 16일이면 글로벌지엠과 산업은행이 맺은 협약기간이 만료되며 비토권은 상실되고 게다가 산업은행 지분을 매각한다면 철수까지도 가능해지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글로벌 지엠과 한국지엠의 장기적 발전 전망이 담긴 새로운 협약 체결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노조도 현재의 구조적인 불투명성과 불안정성이 해결된다면 파업을 자제하고 언제든 협력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또 글로벌 지엠이 한국지엠의 지속적인 장기발전방안을 제시하면 품질과 생산성 향상, 인건비 상승 완화, 비용 절감  등 회사발전을 위해 희생할 각오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지엠 노조가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 결과가 나오는 대로 파업 돌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인 가운데 중노위가 지난달 30일 신청한 조정기간을 14일 까지 연장을 권고했다.

중노위는 2017년 노사 교섭은 임금협약에 대해서만 다뤄야 하나 노사간의 갈등해소를 위해 공장별 미래 발전 전망 논의와 인위적인 정리해고를 하지 않는다는 점과 월급제 실무위원회를  가동하여 실행 방안 도출을 권고했다.

한국지엠은 직간접적으로 30만 명의 노동자들이 근무 하고 있으며, 군산과 창원공장 및 협력사와 연관산업까지 포함하면 국가경제에 끼치는 영향이 큰 기간산업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