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 60주년기념관 건립기금 기부 마음 기려

▲ 12일 60주년기념관에서 열린 ‘최용기 강의실’ 현판식에 참석한 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하대 60주년기념관 227호실에 새로운 이름이 생겼다.

‘최용기 강의실’.

지난 2013년 세상을 떠난 고(故) 최용기(인하대 토목 64) 동문의 이름을 땄다.

강의실 명명은 최 동문이 넷째 누나 최정옥(79) 여사에게 남긴 유산 1억 8천만원을 2014년 최 여사가 60주년기념관 건립기금으로 기부한 것에 대한 감사 표시다.

최 동문은 1982년 교사 생활을 시작해 2004년 퇴직하고 나서 돌아가실 때까지 화두는 ‘교육’ 그 자체였다. 중‧고교 공업교사로 20여 년 간 지내면서 언제나 관심은 학생들에게 있었다. 한 단체에서 ‘참교육 공로상’을 전하기도 했다.

특히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을까 고민했고 언제나 학생들 편이었다. 학생들은 물론이고 그를 따르는 교사들도 많았다.

교육 환경 변화를 위해 활발히 활동하다 폐암으로 눈을 감았다.

최정옥 여사는 동생을 “따뜻한 마음을 가진 선생님”으로 기억했다.

최 여사는 “동생은 오랫동안 교직에 몸 담고 있으며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이 잘못될까 언제나 관심을 갖고 지켜봤다”며 “동생이 나에게 남긴 유산이지만 생전에 어떤 삶을 살았는지 알고 있기에 이 돈을 그냥 쓸 수만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을 돕고 싶다는 동생의 마음을 발전 기금에 담았다”며 “동생의 이름을 명명한 강의실을 바라보며 동생을 먼저 보낸 안타까운 마음이 위로가 되는 듯하다”고 말했다.

12일 최 동문의 뜻을 기리는 행사가 60주년기념관에서 열렸다. 227호를 ‘최용기 강의실’로 명명하고 작은 현판을 내걸었다. 최정옥 여사를 비롯해 매형인 한송엽(79) 서울대 명예교수와 가족들이 함께 했다.

또 최 동문과 함께 생활했던 ROTC 7기 동기들, 최순자 인하대 총장과 정인교 대외부총장, 사회인프라공학과 학생들도 함께 했다.

 최순자 총장은 “최용기 동문의 유산을 학교에 기부하자는 결정을 내려주신 최정옥 여사와 한송엽 명예교수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사진 속 최 동문의 인자한 얼굴을 보며서 사람이 죽어서까지도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