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부활·인 환원을 위한 시민대책위, "인천환원 당연 "

2014년 11월 해체된 해양경찰청이 3년 여 만에 부활됐다.

국회는 20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해양수산부장관 소속의 해양경찰청 설치 등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처리했다.

개정안은 재석 221명 중 찬성 182명, 반대 5명, 기권 34명으로 가결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지난 2014년 5월 19일 세월호 참사 구조실패에 대한 책임을 물어 해경 해체를 발표했다. 해경은 그해 11월 18일 61년만에 공식 해체됐다.

당시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해양경찰청은 국민안전처 산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격하돼 2관 4국에서 3국으로 축소됐다.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있던 해경서 본부도 2015년 세종시로 이전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20일 로얄호텔에서 열린 '해경부활 인천환원을 위한 여야민정 정책간담회'에서 해경부활 인천환원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인천지역 시민단체는 2015년 정부가 해경본부를 세종시로 이전한다고 전격 발표하자 9월3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해경본부 인천 존치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로 출발했다.

.2016년 11월 해경부활을 위한 시민대책위로 명친이 변경되면서 기존 17곳에서 40 단체로 확대됐다.

인천시, 여야, 40곳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해경 부활·인천 환원을 위한 시민대책위’는 지난해 11월 2일 인천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대표자회의를 갖고 토론회 개최와 서명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해경 부활·인천 환원'은 2016년 총선과 올해 대선 때 인천 지역 최대 화두로 부각돼 여야 대선 후보 모두 '해경부활· 인천 횐원'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시민 대책위는 20일 오전 로얄호텔에서 여·야·민·정 정책간담회를 열고 “부활하는 해경을 원래 위치인 인천으로 가져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 이라고 밝혔다.

24명의 참석자는 2년간의 시민대책위 활동을 돌아보고 다시 생기는 해경을 서해상의 치안을 위해 원래대로 인천에 두도록 힘을 결집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유정복 시장은 인사말에서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은 논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는 당연한 일”이라며, “300만 시민과 함께 해경 부활을 이뤄냈고 마지막으로 인천으로 가져오는데 온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현안에 대해선 여·야가, 진보·보수가 따로 없는 것”이라며, “잘하는 것은 박수쳐 주고 현안에 대해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해 함께 지역을 발전시켜 나가자”고 말했다.

박한준 송도발전협의회 사무총장은 극지연구소 부산 이전설·해사법원 부산 신설설 등과 관련해 “극지연구소를 계속 인천에 있게 하고, 해사법원도 인천에 설립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힘을 쏟자”고 제안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유 시장을 비롯해 안상수·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 이학재 바른정당 의원, 이수봉 국민의당·김웅호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 등이 함께 했다.

유필우 인천사랑운동협의회 회장, 이창운 인천YMCA 회장, 남흥우 인천경실련 공동대표 등 18개 단체 대표도 참석했다.

유팔우 인천사랑운동협의회 회장은 "지난 2년 동안 문제 애쓴 모습 생생히 기억나서 감회가 깊다"며 "그동안 지역 현안에 대해 여야민정 모두가 힘 합쳐 순수한 마음으로 최선 다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사례가 적어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사회가 지역 현안에 뜻을 합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시민적 자부심 갖는 계기 돼서 계속 살려야한다"고 강조하고 치권이 힘 합쳐서 발전 원동력이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대책위 간사를 맡은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지역 현안을 여야와 시민단체, 지방정부가 공동으로 지혜를 모아 해결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2016년 11월 구성된 시민대책위는 곧 활동을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해경 부활·인천환원' 을 대선 공약으로 제시해 실현 시킨 민주당 인천시당은  이날 여야민정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고 논평만 냈다.

민주당은 정부와 대통령 국정기획자문위원회고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보고서 채택과 관련 논평에서  "보고서에는 문재인 정부의 주요 국정운영 방향과 100대 국정과제, 지역공약 실천 방안 등이 담겼다"며 "특히 해경부활·인천환원 공약이 국정계획 보고서에 채택되면서, 인천 각계의 환영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공약인 ‘도시재생 뉴딜정책’이 인천지역공약으로 다시 한 번 명기되어,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최대수혜지역이 인천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인천시당도 이날 논평에서 "인천지역의 여야 국회의원과 ‘해경부활・인천환원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한 결과라 그 뜻이 더욱 깊고 기쁘다"고 밝혔다.

20일 로얄호텔에서 열린 '해경부활 인천환원을 위한 여야민정 정책간담회'에서 여야민정 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