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매립폐기물 '전량처리' 문구 제외 반발

 

[인천=이연수기자] 인천지역 환경단체가 부영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송도테마파크 부지 매립폐기물에 대해 전량 분리·선별해 처리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녹색연합은 27일 성명서를 내고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심의과정에서 매립폐기물 '전량처리' 문구를 승인조건에서 제외했다"며 “송도유원지가 투기개발자본의 돈벌이 대상이 아닌 인천을 대표하는 명소로 거듭나기 위해 송도테마파크 부지 매립폐기물은 모두 분리·선별해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도시계획위원회는 26일 부영그룹이 추진하는 송도테마파크사업 도시관리계획(유원지) 세부시설 결정(변경)안을 조건부 통과시켰다. 조건은 송도 테마파크 사업으로 유발되는 교통량에 따라 아암지하차도와 대로 건설비 부담과 폐기물은 현행 법과 원칙대로 처리와 토양오염조사 등이다.

인천녹색연합은 “비위생매립지 개발은 2003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개발 중인 청라지구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며 “비위생매립지였던 청라지구를 경제자유구역으로 개발하면서 건물, 도로 등 터파기한 곳을 제외한 지역은 여전히 폐기물이 묻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폐기물처리에 대해 사회적인 합의가 없던 청라지구는 이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앞으로도 매립폐기물 문제가 불거질 수 있는 상황이다”며 “이번 도시계획위원회의 결정으로 송도테마파크부지의 매립폐기물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다면 그 책임은 현 인천시 집행부와 도시계획위원회에 있다”고 못 박았다.

인천 청라지구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을 추진했던 LH공사는 지난 2010년 10월 인천첨단산업단지(IHP) 안 땅속 폐기물을 현지 안정화 방식으로 변경하고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를 끝냈다. 폐기물 선별 처리와 토양오염 정화에 드는 수천억원을 줄이기 위해 LH는 쓰레기를 캐내지 않는 안정화 공법을 택한 것이다.

청라지구 IHP(93만7천㎡)에는 42만2천300㎡ 규모 면적에 폐기물 163만4천653㎥가 묻혀 있다. 이 외에도 325만㎥의 폐기물이 청라지구 비위생매립지에 묻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인천녹색연합은 “전 지역이 갯벌이었던 청라와 달리 송도테마파크부지 북쯕은 예전부터 육지였던 곳으로 매립폐기물 침출수에 의한 토양오염과 지하수오염이 우려된다”며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매립폐기물을 전량 처리하고 토양환경보전법에 따라 주변지역 토양과 지하수 오염에 대해 정밀조사하고 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토양오염 확인조사는 부영 측이 시추해 분석중인 결과가 8월말에 나올 예정이다.  환경단체는 투명성 확보를 위해 부영측이 아닌 자치단체가 직접 전문기관에 의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과거 2008년 대우자동차판매(주)가 작성했던 환경영향평가서에 의하면 3곳의 토양시료를 채취하여 분석한 후 '토양 문제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턱없이 부족한 시료수, 엉뚱한 조사 위치 등으로 도리어 사회적인 갈등만 가중시킨바 있기 때문이다.

테마파크 조성 부지는 전체 49만9천575㎡로 이 중 23만5천200㎡의 부지에 약 1.5m의 깊이로 35만2천833㎡(49만3천969t)의 폐기물이 매립돼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