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주민 및 인천시민문화단체, 이 구청장 자진사퇴와 중부경찰서의 철저한 수사 촉구

▲ 인천 동구 주민 및 인천시민문화단체가 중부경찰서 앞에서 이흥수 동구청장의 아들 청소업체 채용 월급특혜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이 구청장 자진사퇴를 촉구했다.사진제공=스페이스 빔

[인천=이연수기자] 이흥수 동구청장 아들에 대한 청소업체 월급특혜가 불거져 논란이 일고 있다.

동구 주민 및 인천시민문화단체(이하 시민단체)는 2일 인천 중부경찰서 앞에서 합동기자회견을 열고 “권력형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이흥수 동구청장을 적폐 구청장으로 규정한다”며 자진사퇴할 것과 중부경찰서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인천 중부경찰서는 최근 업무상 배임 혐의로 모 정화조 청소업체 대표 A(62) 씨를 불구속 입건해 조사 중에 있다.

A씨는 동구위생공사의 대표이자 인천산업유통사업협동조합 이사장으로 지난 2015년 6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인천산업유통사업협동조합 총무부에 정상적으로 출근하지 않은 직원 B(28)씨에게 수당을 제외한 10개월치 급여 2,000여만 원을 지급해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시민단체는 또 “A씨가 10개월만 근무해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1년 이상 근무)이 안 되는 B씨에게 퇴직금을 주고, 지난해 2월 말 퇴사 처리한 뒤에도 한 달 치 급여를 추가로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B씨는 이 구청장의 아들이고, A씨는 이 구청장이 회장을 맡고 있는 동구체육회 이사에 이어 현재 상임부회장으로 이 구청장과 가까운사이로 A씨 업체는 동구청과 계약을 맺고 정화조 청소나 소독 업무를 대행했다”며 “A씨는 또 이 동구청장이 설립자로 되어있는 꿈드림장학회에 무려 1억 원을 기부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는 “이 사건은 이 구청장이 권한을 남용해 동구청과 계약을 맺은 특정업체의 대표에게 아들 취업 청탁을 한 것이 분명한 사건으로 권력형 비리의 전형이다”며 “중부 경찰서는 꼬리 자르기 봐주기 수사를 중단하고 동구청의 복마전 비리행정 전면조사”를 촉구했다.

이 구청장은 지난 5·9 대통령 선거일에 골프를 치러 가서 도마에 오른 바 있다.

이날 참여한 인천시민문화단체는 배다리위원회, 스페이스 빔, 인천녹색당,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인천여성회 중•동구지부, 인천행동하는양심, 중•동구평화복지연대, 주인으로사는인천시민모임이다.

한편 이날 오후 민주당 인천시당은 논평을 내고 "근무하지도 않은 구청장 아들에게 급여와 퇴직금까지 준 행위는 엄연한 뇌물죄. 대가성, 견련성 명백한 만큼 사법당국의 조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