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정책 관련만 가능, 재개발 민원 주민갈등이라며 외면

▲ 인천시청 기자회견실

[인천=이연수기자] 인천시가 시청내 기자회견실 사용을 민원 내용에 따라 사용을 제한해 논란이 일고 있다.

남동구 다복마을 주택재개발정비지구 비상대책위는 지난 8일 인천시청 기자회견실 사용을 신청했지만 거절당했다. 거절된 사유는 인천시청 시정과 관련된 건이 아니고 민간측 갈등이라는 것이다.

송명섭 다복마을 비대위 주민은 "19일 총회를 앞두고 조합측이 용역을 풀어 총회에 참석하면 현금을 준다고 주민을 현혹하고 있다"며 "나이드신 어르신들이 사업성 없어 분담금 폭탄으로 반토막난 자산으로 쫓겨날 것을 모르고 당하고만 있어 이를 알리기 위해 시청 기자회견실에서 기자회견을 신청했는데 거절당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시 관계자는 "기자회견실은 원칙적으로 오픈된 공간은 아니다"며 "시 정책에 대한 제안에 대해서는 협조를 하고 있지만 민간 홍보라든지 민간끼리의 갈등에 대한 민원사항은 규정상 곤란하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꼭 기자회견실이 아니더라도 어디서든 기자회견을 할 수 있다"며 "서울시도 기자회견실 사용제한이 있어 잔디밭에서 주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송 씨는 "언론사를 잘 모르는 주민들이 받을 피해 역시 인천시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인천시의 문제가 아니냐"며 "정히 규정상 기자회견실을 사용하지 못한다면 시는 최소한 기자들이 알게끔 기자회견실이 아닌 곳에서 하는 기자회견에 대한 '게시' 정도는 해줘야 한다"고 항변했다.

앞서 7일에는 계양구 작전현대아파트구역 주택재개발정비지구 주민들도 기자회견실 사용을 요청했다가 거절당했다. 이유는 다복마을과 같다.

박석화 작전현대아파트구역 비대위 총무는 "이 지역은 다른 지역 재개발사업과 다르게 전국적으로 처음있는 '사업성개선 명목' 기존 재개발사업 폐지건으로 이번 폐지사례가 전례로 작용하게 되면 전국적으로  파장이 크다"며 "단순한 민간 갈등이 아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시는 기자회견실 없이도 얼마든지 시정 홍보와 정책제공을 할 수 있는데, 시정만을 위해서 필요하고 존재한다면 굳이 기자회견실을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다"며 "기자회견실이 있지만 억울한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언론을 접촉할 수 있는 기회는 시가 나서서 막고 있다"고 비난했다.

인천시청 기자회견실 내부

한편 인천시는 언론 홍보를 위해 중앙 기자실과 지방 기자실, 기자회견실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