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논현고등학교, 국내 1호 과학탐험가 문경수와 함께하는 자연과학 강의 실시

인천논현고(교장 장인선)는 지난 14일 1, 2학년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문경수 과학탐험가의 과학강연 ‘논현 아카데미’를 실시했다.

논현 아카데미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의 강연을 통해 소질과 적성에 적합한 진로를 탐색하는 기회를 부여하고, 전문가들의 삶과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의 생애 설계를 위한 비전 세우기 활동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과학탐험가로 활동하고 있는 문경수 탐험가의 ‘35억 년 전 세상 그대로’란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었다. 문경수 과학탐험가는 한국인 최초로 NASA 우주생물학자들과 함께 화성과 환경이 가장 유사한 서호주로께 떠난 탐사 이야기, 지구에서의 생명체 탄생, 화성탐사현황, 화성 대기를 지구처럼 변형시키는 테라포밍 기술 등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강의하여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인간의 본질적 호기심과 과학적 탐사가 사회에 미치는 가치에 대한 질문을 던져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고, 강의 마지막에는 과학을 입시로만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도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더 키웠으면 하는 바람을 전했다.

강연에 참여한 학생 김00은 “과학이 이렇게 재미있는 과목인줄 몰랐었다. 지금도 어디선가, 굉장한 어떤 것이 알려지길 기다리고 있다는 강사의 말을 듣고 무궁무진한 과학의 매력을 알게 되었다. 호기심을 잃지 않고, 피하지 않고 뭐든지 도전해 보겠다는 의지가 생겼다” 라고 말하며 적극적인 활동 의지를 표현하기도 하였다. 강연 후에는 학생들이 평소 궁금했던 내용들을 자유롭게 질문하고 대답하는 시간을 갖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관심사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교류하는 기회가 주어졌다.

인천논현고는 2학기에도 학생들의 의미있는 진로 활동과 다양한 인문과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논현 아카데미를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