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 스타필드 복합쇼핑몰 청신호, 서구 재래시장 상인들 긴장고조

▲ 문 부 부평구아파트연합회 회장이 16일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부천신세계백화점 입점에 결사반대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이연수 기자

[인천=이연수기자] 최근 부천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를 축으로 부천상동 신세계 백화점 사업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가시화되자 인천지역 상인과 아파트연합회가 강경한 반대 입장을 천명하고 나섰다.

부천·삼산동신세계복합쇼핑몰입점저지 인천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6일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세계는 상업보호구역인 백화점 예정지 출점을 자진철회 할 것”과 “정부는 법 개정 이전이라도 지자체, 대기업에 출점 가이드라인 권고해 정부차원의 ‘대기업-중소상인 상생협약’을 중재할 것”을 촉구했다.

최근 인천시 청라 스타필드 추진에 청신호가 예상됨에 따라 부천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는 인근 지자체(부평구, 계양구) 눈치만 보면서 실제 이용하는 소비자 권리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며 신세계는 부천 신세계 백화점 사업 지연을 멈추고 이달 말까지 연기된 계약을 조속히 체결하고 정부방침에 맞춰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달라는 결의문을 신세계측에 전달한 바 있다.

이에 대책위는 부천시와 신세계가 일부지역주민들을 동원해 여론을 왜곡하고 있다며 이는 정부의 ‘7.16 소상공인·영세중소기업 지원대책’ 발표에 따른 대통령의 정책방향에도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나선 것이다.

문 부 부평구아파트연합회 회장은 “주민들도 지금은 경제적 이익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원한다”면서 “현재도 교통정체가 심각한데 쇼핑몰이 들어서면 교통대란은 물론 공해로 인한 환경피해가 야기된다”며 결사반대 입장을 전했다.

대책위는 “정부는 7.16 발표 실질적 방안으로 전국 복합쇼핑몰 출점 실태를 조사하고 상권분석에 따른 3단계 지정 기준을 마련할 것”과 “부천시는 정부의 3단계 입지규제 정책에 적극 협조해 위약금에 연연하지 말고, 새로운 도시계획을 수립하고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고 공익에 부합하는 행정으로 돌아설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특히 서구지역 5개 전통재래시장이 함께 참여했다. 이들은 “청라에 들어서는 초대형 스타필드 복합쇼핑몰사업 추진에 대해서도 인천시가 최소한 유통산업발전법 통과시까지는 모든 허가행위를 보류할 것”을 호소했다.

청라 스타필드 복합쇼핑몰 예정부지는 16만5,000㎡ 규모로 상업진흥구역내에 있다. 상업보호구역인 부천신세계복합쇼핑몰 예정부지와는 입지 지정 규제가 다르고, 청라지역 주민들이 스타필드 복합쇼핑몰 입점을 촉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청라 스타필드 복합쇼핑몰이 이달 중순 경제청으로부터 건축허가를 받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서구지역 재래시장 상인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김해영 정서진중앙시장 상인회 회장은 “청라 스타필드가 들어서면 가장 가까운 우리시장은 50%이상 매출이 떨어져 생존권을 위협받는다”며 “정부의 방침대로 상업보호구역의 대규모점포는 신규출점을 금지하고 상업진흥구역에서는 규제가 완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생존권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인천시는 정부입법안이 여·야 합의로 국회를 통과할 때까지 기다려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대책위와 서구 재래시장 대표들은  내일(17일) 경제청을 방문해 청라 스타필드 복합쇼핑몰 건축허가 연기를 호소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