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명수 부천·삼산동신세계복합쇼핑몰입점저지 인천대책위원회 위원장

김명수 부천·삼산동신세계복합쇼핑몰입점저지 인천대책위원회 위원장이 16일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신세계 상업보호구역 출점 자진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이연수 기자

[인천=이연수기자] 부천 상동 영상문화산업단지에 추진 중인 신세계백화점 입점저지 활동을 1년 넘게 진헹하고 있는 부천·삼산동신세계복합쇼핑몰입점저지 인천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최근 청라 스타필드 복합쇼핑몰 건축허가를 앞두고 행보가 더 바빠지고 있다.

지난해 7월초에 대책위를 발족하고 위원장으로 활동해온 김명수 위원장은 16일 인천시청에서 "상업보호구역 출점을 자진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 이어 다음날인 17일은 인천경제청을 방문해 "청라 스타필드 복합쇼핑몰 건축허가 연기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김 위원장은 인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특히 "기존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영세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도 중요하지만 전통시장 스스로 자생력을 키우는 것이 더 큰 과제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평전통시장발전연합회 회장직을 맡고 있다가 작년에 부천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 소식으로 발족된 대책위에서도 위원장을 맡아 활동해 왔다.

올해 3월부터는 부천시청 앞에서 120일 철야농성을 하는 등 전통시장 보호에 앞장서 왔다. 

또 전국상인대회를 개최하고 유통법 5대 악법 개정을 주장하기도 했으며 각 당 대표와의 간담회를 통해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 필요성을 피력했고, 각 당 대표로부터 이를 당론으로 가져가겠다는 약속을 받기도 하는 등 전국 상인회에서도 주도적 역할을 해 왔다.

그는 부천신세계백화점 입점계획에 대해서 “원칙적으로 불법으로 운영되고 있는 부지로써 계약자체가 무효이다”며 “김만수 부천시장은 자당 대통령 정책방향에 반하는 복합쇼핑몰 유치 계획을 원점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어디에도 38.661m 규모 백화점은 없다”며 “허울만 백화점이지, 백화점 간판 아래 다 들어간다”고 비난하면서 매매계약이 체결되면 소송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하게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전국 1520개 전통시장이 하나 둘씩 소멸해 가고 있다”며 “시장을 살리고 소상공인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17개 시·도에 거점시장을 정하고 지역내 시장이 공유할 수 있는 대규모 물류창고가 거점시장에 들어서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다.

각 시·도내 거점시장에 만든 물류창고를 지역내 시장이 공유하는 방식으로 잉여 물류를 보관할 수 있어야만 물류비 싸움에서 이길 수 있다는 지론이다. 이를 통해 유통단계는 줄어들고, 수수료 공제분은 상인회 협동조합에서 관리함으로써 자생력 또한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해남에서 15톤 트럭에 물류를 싣고 올 때, 1톤을 싣든 15톤을 싣든 70만원이기 때문에 거점시장에 만들어진 냉장·냉동시설이 갖춰진 물류창고를 공유할 수 있다면 경쟁력확보를 통한 자생력이 가능해진다.

김 위원장은 “전통시장은 현재 과도기에 있다"며 "힘들지만 향후 택배사업과 문화콘텐츠 사업까지 연계하면 우리들에게도 미래는 매우 희망적이다”며 환하게 웃었다.

김 위원장이 "재래시장의 미래는 매우 밝다"며 활짝 웃고 있다. ⓒ이연수 기자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